신세계가 올 2분기 급격한 이익감소로 부진한 실적을 거뒀다. 다만 백화점 부문의 매출 성장세는 올 2분기에도 이어졌다.
신세계는 2분기 연결기준 총매출 2조7824억원, 영업이익 1175억원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8% 증가한 반면,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21.5% 감소했다.
백화점 사업은 2분기 총매출액은 1조746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6% 올랐다. 역대 2분기 중 매출이 가장 높았던 지난해 기록(1조7020억원)을 넘어서며 2분기 사상 최대 매출을 새로 썼다. 다만 영업이익은 81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2% 줄었다. 강남점 식품관을 비롯한 주요 점포 리뉴얼에 따른 감가상각비 등 비용이 증가한 영향이다.
신세계백화점은 강남점에 국내외 최고의 디저트를 엄선해 모은 스위트파크(2월)에 이어 프리미엄 미식 콘텐츠에 호텔급 공간을 갖춘 하우스 오브 신세계(6월)를 차례로 개관하는 등 대체 불가능한 오프라인 공간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
그 결과 올해 상반기 전국 12개 점포 중 대다수가 전년 대비 매출 성장을 이어가고 있으며, 서울·수도권, 광주·호남, 부산·경남, 대구·경북, 대전·충청 등 출점한 모든 지역에서 백화점 업계 매출 1위를 기록 중이다.
올 하반기에도 강남점 식품관 등 리뉴얼을 통한 공간 혁신을 이어가는 동시에 점포별 상권에 최적화된 브랜드와 다양한 고객층을 흡수할 수 있는 차별화된 컨텐츠를 앞세워 성장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신세계의 연결 자회사들도 성장을 이어갔다. 신세계라이브쇼핑의 올 2분기 매출액은 815억원, 영업이익은 59억원으로 집계돼 신세계 편입 이후 최대 실적을 거뒀다. 블루핏·에디티드·엘라코닉 등 자체 브랜드의 약진이 주효했고 조선호텔 등 관계사와 연계한 차별화 상품도 시너지 효과를 낸 것으로 분석된다.
더불어 신세계까사는 수면 전문 브랜드 '마테라소'와 베스트셀러 소파 '캄포' 등의 호조에 힘입어 매출액 651억원(+18.2%)을 올렸다. 영업손실 규모는 5억원을 기록했다. 신세계센트럴시티의 매출액은 호텔 및 임대사업 호조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6.6% 증가한 950억원으로 집계됐다. 면세점을 운영하는 신세계디에프 역시 2분기 매출액이 4924억원으로 같은 기간 1.5% 올랐다. 영업이익은 86억원으로 전년 동기와 비교해 316억원 줄었다.
영업이익 감소는 전년도 인천공항 임대료 회계처리에 따른 영향으로 이를 제외한 당해년도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개선된 실적이다. 신세계디에프는 인천공항 임시 매장 정상화, FIT 마케팅 등 사업 체질 개선을 통해 내실경영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매출액 3209억원, 영업이익 133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3.9%, 영업이익은 27.8% 감소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올 하반기 신규 브랜드, 라이선스 및 글로벌 사업 강화를 통해 실적 확대에 나선다.
또 지난 2일 지분 인수를 발표한 글로벌 K뷰티 '어뮤즈(AMUSE)'를 통해 코스메틱 사업의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경쟁력 제고에 더욱 힘쓴다는 계획이다.
신세계 관계자는 "어려웠던 2분기 유통 환경 속에서 백화점은 2분기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하고 자회사들 역시 실적을 끌어올리며 사업 경쟁력을 입증했다"며 "백화점의 콘텐츠 혁신을 기반으로 한 견고한 성장세와 자회사들의 업계를 선도하는 경쟁력으로 더욱 호전될 실적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수호 기자 lsh5998688@techm.kr
관련기사
- [가봤다] "갤럭시 이용자, 신세계백화점으로 모여라"...케이스티파이 팝업스토어
- [테크M 트렌드] 쇼핑 비수기, 백화점이 살아남는 방법...볼거리-즐길거리 소비자 '유혹'
- 네이버웹툰 '마루는 강쥐', LG트윈스와 맞손...콜라보 상품 출시
- 네이버 스노우, 자회사 '어뮤즈' 지분 신세계인터내셔날에 매각
- 추석선물세트 준비로 분주한 백화점..."물량 늘리고 혜택 더했다"
- [같이사소] "이번 주는 한우다"...이마트-마켓컬리 '핫'한 가격으로 준비했다
- 신세계백화점, MZ세대 위한 세번째 플로어 조성...가장 젊은 점포 타임스퀘어점에 선봬
- 프리미엄 PB상품 강화하는 신세계백화점...자체 돈육 브랜드 선봬
- 프라다 뷰티, 신세계백화점 통해 한국 상륙...팝업스토어로 미리 만난다
- 신세계백화점 센트럴시티 오픈스테이지...예술 향휴하는 공간으로 '호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