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와 LG전자가 각각 인공지능(AI) TV, 올레드 TV를 앞세워 전세계에서 활약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AI TV를 통해 19년 연속 1위 달성에 한층 더 가까워졌으며, LG전자는 올레드 TV 부문에서 과반수의 압도적인 점유율을 자랑하고 있다.
19년 연속 TV부문 국가대표 '삼성전자'
19일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옴디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해 상반기 금액 기준 점유율 28.8%를 기록하며 전세계 TV 시장 1위 자리를 지켰다. 이로써 삼성전자는 글로벌 TV 시장 19년 연속 1위 달성에 한 걸음 더 다가섰다.
상반기 삼성TV가 달성한 수치는 올해 출시한 AI TV를 비롯해 2500달러 이상과 초대형 TV, 네오 QLED, 올레드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 전략이 견인한 것으로 보인다.
수량 점유율에서도 삼성전자는 18.3%를 달성해 1위를 차지했다. 2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시장의 경우 52.8%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경쟁사와 큰 격차를 유지했다. 가장 경쟁이 치열한 1500달러 이상 시장에서도 QLED TV 판매 호조에 힘입어 52.8%의 점유율을 보였다.
75형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도 삼성은 29.6%를 차지, 점유율을 공고해 했다. 특히 98형 판매 호조로 80형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도 33.5%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1위를 이어갔다.
LG전자, 명실상부 올레드TV 1위
LG전자의 올레드 TV도 전 세계를 대상으로 신바람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올해 상반기 LG전자의 올레드TV 출하량은 134만700대를 기록해 전 세계 1위를 달성했다.
옴디아에 따르면 LG전자는 상반기 전체 올레드 TV 시장에서 출하량 기준 점유율 약 53%를 차지했다. 공감지능(AI) TV '올레드 에보'를 앞세워 투명과 무선, 벤더블 등 다양한 폼팩터와 업계 최다 라인업을 앞세운 덕분이다.
LG전자는 대형 스포츠 이벤트와 글로벌 프리미엄 TV 수요 반등에 힘입어 프리미엄TV 시장 내 올레드 TV가 차지하는 매출 비중 약 45%를 기록, 역대 최대를 달성했다. 지난해 상반기 기준 약 32%였던 올레드 TV의 비중이 1년 만에 13%p 증가하면서 차세대 프리미엄 TV 리더십을 공고히 했다. 특히 유럽 TV 시장 내 올레드 TV 매출 비중 역시 16.9%를 기록하며 같은 기간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LG전자는 올해 상반기 75형 이상 초대형 올레드 TV 시장에서 출하량 기준 약 58%의 압도적 점유율로 시장을 이끌고 있다. LG전자는 지난 7월 출시한 2024년형 무선 올레드 TV 라인업을 앞세워 오는 하반기 초대형∙프리미엄 TV 수요를 본격 공략할 계획이다.
상반기 올레드와 LCD를 포함한 LG전자 전체 TV 출하량은 1076만 9200대를 기록했다. LG전자는 전체 TV 시장에서 금액 기준 16.6% 점유율을 차지했다.
배수현 기자 hyeon2378@techm.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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