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이소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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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스티벌'이라는 새 옷으로 단장한 2024 월드 사이버 게임(WCG)이 8월 31일부터 1일까지 이틀동안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열렸습니다. 2024 WCG는 게임으로 즐길 수 있는 콘텐츠가 이렇게나 많다는 것을 새삼 느낄 수 었었던 진정한 의미의 '페스티벌'이었습니다. 

빅픽처의 다양한 고민 끝에 탄생한 이번 WCG는 인플루언서와 게임을 사랑하는 게이머들이 함께 만드는, 의미 있는 행사였습니다. 한국과 인도네시아의 문화 교류 역시 눈에 띄는 모습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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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사장이 오픈하기 전부터 많은 관람객들이 현장을 찾았는데요. 오픈 한시간 전부터 줄을 서 있던 관객들은 오전 10시에 행사장이 오픈하자마자 순식간에 2600명이 몰리면서 인도네시아 게이머들의 WCG에 대한 관심을 실감케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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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날에는 한국과 인도네시아 VIP들이 참석해 컷팅식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적극적으로 WCG 개최를 도우며 새 먹거리 사업으로 게임을 바라보고 있음을 보여주기도 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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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사장에 들어서자마자 왼쪽에는 WCG와 관련된 다양한 굿즈를 구매할 수 있는 부스가 있었는데요. 질 좋고 색감이 예쁜 반팔티가 가장 인기가 많았다고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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굿즈 판매 부스를 지나면 어디서 많이 본 듯한 캐릭터가 눈에 띄죠. 바로 라그나로크인데요. 한국 게임사인 그라비티도 이번 WCG에 참여한 모습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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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그나로크 부스 뒤쪽으로는 이벤트존이 있었습니다. 슬래시 앱을 통해 승부 예측, 부스 프로그램 체험 등 행사장 내 각종 미션을 진행하며 얻은 점수로 스크래치 카드를 교환해 경품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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옆으로 나오면 'WCG 2024 라이벌즈' 무대가 나옵니다. 23년간 WCG의 굳건한 기조인 '비욘드 더 게임'이라는 단어가 친숙하게 느껴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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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사장을 오픈하자마자 WCG 라이벌즈 무대 앞은 경기를 보려는 사람들로 인산인해를 이뤘습니다. 멋진 장면이 나올 때마다 환호성이 터져 나오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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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벌즈 무대 옆에는 K푸드존이 자리잡고 있었습니다. 한국의 유명 간식 떡볶이를 비롯해 다양한 길거리 음식들을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인도네시아 시장에서는 즉석 컵떡볶기인 '요뽀끼'가 유명한 모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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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인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있는 불닭볶음면. 라면을 끓이며 면발에 공기를 접촉하는 것은 만국의 공통 룰인가 봅니다. 많은 사람들이 한국의 불닭볶음면을 먹기 위해 주문하는 모습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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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길거리 음식을 먹기 위해 줄을 선 인도네시아 게이머들이 정말 많았습니다. K콘텐츠에서 많이 본 길거리 어묵부터 핫도그, 핫바 등 다양한 음식들이 마련돼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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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명의 인플루언서들이 세명씩 팀을 이뤄 대결하는 '크리에이터 럼블:60'이 열리고 있는 인플루언서 무대입니다. 유명 크리에이터를 보기 위해 관람객이 많이 몰려있었던데다 20개의 경기 부스 역시 압도적인 광경을 연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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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유명 크리에이터 '타요'과 '테스터훈'이 경기 전 무대에서 기다리고 있는 모습인데요. 한국 대표로 출전한 크리에이터들의 경기가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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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의 크리에이터 무대를 지나면 '파이트존'이 보입니다. 여기에서는 PC게임을 즐길 수 있는데요. 넥슨이 서비스하고 있는 더 파이널스의 인기가 가장 높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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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트존 옆으로는 또 하나의 무대가 기다리고 있었는데요.  '더 파이널스' 종목으로 총 100만원 상당의 게이밍 기어와 경품을 선물하는 '한국 대사관배 토너먼트' 무대입니다. 과연 누가 100만원의 주인공이 될지 기대가 모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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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게임 및 문화를 소개하는 '코리아 스트리트'도 눈에 띕니다. 더 파이널스부터 한국 게이머들에게는 익숙한 회사인 네오위즈도 보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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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쪽으로는 한국의 문화를 소개하는 공간이 있었는데요. 인도네시아 방송국에서 인터뷰를 나왔네요. 안으로 들어가면 한복을 입어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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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복을 입은 인도네시아 커플이 눈에 띄었는데요. 평소 한국 문화에 관심이 많아 WCG를 관람하러 왔다고 합니다. 한복이 참 잘 어울리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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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리아 스트리트' 부스 옆으로는 인도네시아 현지 게임 부스가 자리잡고 있었습니다. 모바일게임 강국답게 이번 WCG에서는 인도네시아의 모바일 게임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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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사장을 나오니 멋진 코스프레 의상을 입은 꼬마아가씨가 눈에 띄네요. 부모님과 함께 WCG를 즐기기 위해 현장을 찾았다고 합니다. 이곳에서도 가족단위 관람객이 꽤 많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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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틀 동안 인도네시아 관람객 약 4만명이 다녀간 것으로 보입니다. 게임으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보여준 2024 WCG 페스티벌은 인도네시아 게이머들의 마음을 훔치고 나아가 이를 지켜본 전세계 게이머들의 마음을 훔친 듯 합니다.

자카르타(인도네시아)=이소라 기자 sora@techm.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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