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가 올 2분기 시장 예상치를 크게 웃도는 '어닝 서프라이즈'를 달성했다.
카카오는 연결 기준 2025년 2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 증가한 2조283억원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1859억원으로 39% 늘었다. 2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분기 기준 역대 최대치다.
카카오의 2분기 실적 컨센서스(증권사 전망치 평균)는 매출 1조9489억원, 영업이익은 1254억원으로, 이날 발표된 실적은 이를 크게 웃돌았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올해 2분기 플랫폼 부문 매출액은 1조55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 늘어 실적을 견인했다.
톡비즈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7% 증가한 5421억원을 기록했다. 이 중 톡비즈 광고의 2분기 매출액은 321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 늘었다.
특히 비즈니스 메시지 매출이 16% 성장했다. 다양한 메시지 템플릿으로 광고주들이 보낼 수 있는 메시지 종류와 활용 범위를 확장하며 성장을 가속화했다.
선물하기와 톡딜 등 톡비즈 커머스 매출액은 221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 증가했다. 선물하기를 통해 나에게 선물하는 자기구매 건수가 증가한 덕분이다. 커머스의 올해 2분기 통합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6% 증가한 2조5000억원으로 집계됐다.
모빌리티·페이 등이 포함된 플랫폼 기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1% 증가한 4348억원을 기록했다. 모빌리티는 주차와 퀵 서비스 사업 확장이 전체 매출 성장을 이끌었다. 페이는 금융과 플랫폼 서비스의 고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릿수 매출 성장률을 기록했다. 포털비즈 매출은 11% 감소한 783억원으로 집계됐다.
콘텐츠 부문의 경우 매출은 9731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7% 감소했다. 게임 매출은 감소했으나 뮤직과 스토리 매출액은 각각 전년 동기 대비 1% 증가한 5175억원, 2187억원을 기록했다. 미디어 매출은 942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5% 늘었다.
올해 2분기 영업비용은 전년 동기 대비 2% 감소한 1조8424억원으로 집계됐다. 이에 따라 영업이익은 39% 증가한 1859억원, 영업이익률은 9.2%를 기록했다.
카카오는 카카오톡 서비스의 대대적인 개편을 준비하고 있다. 또 인공지능(AI) 사업을 위해 인프라부터 언어모델에 이르는 AI 생태계 확장 기반을 다지는 중이다. 하반기에 전국민 모두가 일상에서도 AI를 손쉽게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도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정신아 카카오 대표는 "곧 진행될 카카오톡 개편을 통해 플랫폼의 트래픽 성장이 수익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선순환 구조가 구축될 것"이라며 "하반기에는 카카오톡과 연결된 다양한 AI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출시해 전 국민 AI 시대를 열겠다"고 말했다.
배수현 기자 hyeon2378@techm.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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