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방통위 제공
/사진=방통위 제공

방송통신위원회는 11일 KT 소액결제 피해 사고와 관련해 이용자 피해예방에 필요한 대응요령을 안내하며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이번 소액결제 사고와 유사한 피해가 의심될 경우 이동통신 사업자 고객센터나 이동통신사업자 전용 앱 등을 통해 소액결제 내역을 확인해야 한다. 피해사실이 확인되면 이동통신사업자 또는 결제대행사 등에 피해 사실을 알리고, 필요시 결제 내역 등 증빙자료를 확보하여 관할 경찰서에 신고해야 한다. 

아울러 소액결제 서비스 피해예방을 위해 휴대폰 결제 이용한도 축소하거나, 소액결제 서비스를 차단하는 방법도 있다. 이를 통해 혹시 모를 피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소액결제 피해사고 관련 취소나 환불, 피해보상 등을 가장한 악성 불법스팸 문자가 유포될 가능성도 있어 이용자 주의가 요구된다. 피해사고 관련 국민 불안감을 악용한, '소액결제 취소 및 환불', '피해보상' 등의 단어가 포함된 미끼문자와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설치를 유도하는 사기 피해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사기가 의심되는 문자는 카카오톡에서 '보호나라' 채널을 실행한 후 해당 문자를 복사, 붙여넣기 하면 정상 문자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방통위는 이번 피해사고로 인한 추가·2차 피해 발생 여부 등을 예의주시 중이다. 이동통신 사업자에 AI를 활용한 지능형 스팸 필터링 강화를 요청하는 등 이용자 보호를 위한 추가 조치들을 신속히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허준 기자 joon@techm.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