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형제들은 출시 1년을 맞은 웹툰 플랫폼 서비스 '만화경'이 지난 7월 말 기준 누적 다운로드 24만건, 누적 에피소드 1000만뷰를 돌파했다고 26일 밝혔다.
지난해 8월말 론칭한 만화경은 현재 연재작품 31편, 단편작품 25편을 공개했다. 앱 분석 업체 와이즈앱이 같은 기간 웹툰 앱의 사용자 실사용율을 분석한 결과, 만화경은 국내 40개 정도의 웹툰 앱 중 9번째를 기록했다.
만화경을 찾는 독자 수는 올해 들어 더욱 늘어났다. 지난 7월 방문자 수는 1월의 방문자 수에 비해 113% 늘었다. 만화경이 독자들의 마음을 파고든 것은 다른 웹툰 플랫폼 서비스와 차별화에 성공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일상이 녹아든 스토리에 소소한 재미와 웃음을 담아 독자들의 공감을 끌어내며 마니아층을 형성했다는 평가다.
작가들의 창작 환경을 개선해 만족도를 높인 것도 한몫했다. 지난해 콘텐츠진흥원이 조사한 웹툰 작가실태를 보면, 웹툰 작가들은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연재 마감 부담에 따른 작업 시간 및 휴식 시간 부족'(88.1%), '과도한 작업으로 정신적, 육체적 건강 악화'(88.1%)를 꼽았다.
이와 달리 만화경은 주 1회 또는 2회 연재하는 다른 웹툰 플랫폼과 달리 격주 연재를 도입해 작가들의 휴식 시간을 보장했다. 또 도서비와 배민 쿠폰, 건강검진, 작가명함 등을 지원해 창작활동에 편의를 제공했다.
만화경은 만화 작가 지망생들의 등용문 역할도 하고 있다. 지난 1년간 전체 만화경 작가의 80%인 56명이 만화경을 통해 데뷔했다.
김용훈 우아한형제들 만화경 셀장은 "만화경은 지난 1년 간 기존 대형 웹툰 플랫폼과 차별화된 장르, 스토리로 만화경만의 분위기와 독자층을 만들어왔다"며 "작가들에겐 지속가능한 창작 환경을 제공하고, 독자들에겐 다른 플랫폼에선 만나볼 수 없는 만화로 웹툰 시장의 저변을 넓힐 것"이라고 말했다.
김경영 기자 management@techm.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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