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클라우드는 삼성서울병원의 비대면 의료 상담 창구 구축을 위해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의 챗봇을 제공한다고 26일 밝혔다.
삼성서울병원은 업무 효율화를 위해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의 챗봇을 도입하고 비대면 상담 창구를 마련했다. 해당 챗봇에 대한 설계는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의 챗봇 파트너사인 인포뱅크가 맡았다.
삼성서울병원의 챗봇은 환자에게 보다 빠르고 정확한 답변이 나갈 수 있도록, 상담 시작 시 환자가 현재 치료 받고 있는 부위를 먼저 선택하고 질문하는 방식으로 대화가 설계됐다. 예를 들어 위암 치료 중인 환자가 챗봇 상담을 시작할 때 '위'에 대한 카테고리를 선택한 후 궁금한 부분을 질문하면, 적합한 내용을 신속하게 안내 받을 수 있다.
이 밖에도 챗봇은 방문 교통 수단 및 입원 안내, 제증명 서류 등 고객센터로 자주 묻는 질문들도 처리한다. 병원 이용 안내 혹은 건강관리와 같은 정보 등을 담고 있는 안내 동영상도 챗봇을 통해 볼 수 있다.
류재준 네이버클라우드 의료 클라우드 이사는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의 챗봇 솔루션을 도입하면 별도의 고객센터 시스템 개발 구축을 위해 많은 비용과 시간을 투자하지 않아도 된다"며 "챗봇 외에도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에는 비대면, 원격 의료를 가능하게 하는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들이 있어 다양한 의료기관들과 협업해 의료 산업의 언택트화를 지속적으로 실현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정은 기자 moon@tech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