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서울시-스타벅스코리아 등 23개 민관 참여
첫 프로젝트는 카페서 머그컵 사용 권장하는 '해피 해빗'
플라스틱컵 남용 관련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와 지자체, 기업, 커피 전문점 등 민관이 뭉쳤다.
11일 SK텔레콤에 따르면 일회용 플라스틱컵 사용량 감소와 일상 생활에서 환경 보호를 실천하기 위한 '해빗 에코 얼라이언스(ha:bit eco alliance)'가 출범했다. 해빗 에코 얼라이언스는 23개 기관과 기업으로 구성된 연합체다.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 상호 협력을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환경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이번 얼라이언스의 첫번째 활동은 '해피 해빗(happy habit)'이다. 해피 해빗은 커피전문점에서 일회용 플라스틱컵 사용을 줄이기 위해 텀블러 및 개인용 머그컵 등의 사용을 권장하는 환경 프로젝트다.
커피 전문점 등 40여 곳에서 우선 실시될 예정으로 ▲스타벅스 ▲달콤 ▲아름다운커피 ▲카페오아시아 ▲카페드림 ▲후니드 등 6곳의 커피 전문점이 참여한다. 스타벅스는 이번 캠페인에 내년 중 본격 참여한다.
이들은 이번 프로젝트를 위해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으로 참여자별 실적을 관리하고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환경 플랫폼 '해피해빗' 애플리케이션(앱)을 개발했다. 누구나 '해피해빗' 앱을 스마트폰에 설치하면 본인을 비롯해 전체 참여자의 실적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 참여 실적에 따라 1회 이용자에게는 FLO 할인권, 33회 및 77회 이용자에게는 각각 웨이브 1개월 무료 이용권 및 시네큐브 영화 예매권 등 참여사의 혜택도 함께 제공할 계획이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우리 사회의 다양한 조직들이 모여 플라스틱 남용 문제 해결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실천한다는 데 의미가 크다"며 "민관 연합체 활동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극대화하고 환경 보호 인식을 제고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유웅환 SK텔레콤 SV이노베이션 센터장은 "혼자서는 불가능하지만, 함께 하면 가능하다는 믿음으로 해빗 에코 얼라이언스 결성했다"며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환경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고 했다.
김경영 기자 management@techm.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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