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놀자는 글로벌 기업 간(B2B) 거래액이 11조원을 돌파했다고 30일 밝혔다.
야놀자에 따르면 올해 야놀자의 글로벌 B2B 거래액은 11조6000억원을 기록, 전년 대비 20% 증가했다. 이번 성과는 야놀자의 비대면(언택트) 기술 개발과 클라우드 솔루션을 통해 호텔 운영비용을 절감하고자 하는 글로벌 수요 확대에 따른 결과라고 야놀자 측은 설명했다.
야놀자는 지난 2017년부터 호텔과 레저시설, 레스토랑 등 여가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플랫폼을 개발해왔고, 현재 170여개국 2만6000여개 고객사에 60개 이상의 언어로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전세계적으로 언택트 기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자 동남아시아, 아프리카 등 글로벌 선도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현지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내년 상반기 글로벌 론칭을 앞둔 와이플럭스의 확장 전망도 긍정적이다. 와이플럭스는 완전 통합된 호텔 자동화 솔루션이다. 기존 온프레미스(소프트웨어를 서버에 직접 설치해 운영) 방식과 달리 호텔의 모든 운영 요소를 클라우드 기반으로 연결해 데이터의 실시간 공유와 비대면 통합 관리가 가능하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만큼, 온프레미스 시스템의 클라우드 전환 역시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김세준 야놀자 글로벌호텔솔루션실장은 "야놀자의 모든 언택트 솔루션은 안전하면서도 설치가 간편하고 비용 측면에서도 효율적인 것이 장점"이라며 "글로벌 B2B 거래액은 내년에도 30% 이상 증가해 15조 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김경영 기자 management@tech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