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올레드TV 연간 출하량이 사상 처음으로 200만대를 돌파했다.
24일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LG 올레드 TV의 연간 출하량은 지난해 204만7000여대를 기록하며 처음으로 200만대를 넘어섰다. 2019년 출하량과 비교하면 23.8% 성장했다. 4분기에만 86만4000여대를 출하하며 분기 최대치를 기록했다.
특히 지난해 LG 올레드 TV의 평균판매단가(ASP)가 2000달러에 가까웠던 점을 감안하면 이 같은 성장세는 더욱 의미가 크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LG 올레드 TV의 ASP는 1971.9달러(약 218만8000원)로 글로벌 시장에 판매된 LCD TV의 ASP인 428달러의 4.6배에 달한다.
지금까지 올레드 TV 시장에서 ASP가 200만원 이상이면서도 출하량 200만대를 넘긴 것은 LG 올레드 TV가 유일하다. 회사 측은 매년 꾸준하게 출하량을 늘리면서도 프리미엄 지위를 유지하고 있는 것은 양과 질 모두를 충족하며 건전한 성장세를 타고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LG전자를 포함한 전체 올레드 TV 출하량도 지난해보다 20% 이상 늘어난 365만2000여대를 기록했다. 지난 2013년 LG전자가 유일했던 올레드 TV 제조사는 총 19개로 늘어났다. 향후 최상위 프리미엄 TV 라인업으로 올레드 TV를 유력 검토중인 제조사를 포함하면 올해 올레드 진영은 스무 곳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옴디아는 올해 올레드 TV 시장이 60% 이상 늘며 총 560만대 규모를 이룰 것으로 전망했다.
LG전자는 "전체 올레드 TV의 4분기 출하량은 152만대를 넘어서며 올레드 TV 분기 100만대 시대가 본격화됐다"며 "올해 올레드 TV 시장이 지난해 대비 최대 2배까지 성장하는 올레드 대세화의 원년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TV용 대형 올레드 패널을 공급하는 LG디스플레이는 지난해 450만대 가량이던 올레드 패널 공급량을 올해 최대 800만대까지 확대할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이영아 기자 twenty_ah@techm.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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