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위메이드 제공
/ 사진=위메이드 제공

 

위메이드가 신작 '미르M: 뱅가드 앤 배가본드'를 통해 MMORPG의 전통을 살리면서 새로운 장르를 구축한다. 과거 감성을 떠올리게 하는 8방향 그리드·쿼터뷰 방식을 차용함과 동시에 '장인' 시스템을 통해 전투가 주를 이루는 MMORPG 장르에서 새로운 성장 방향성을 제시한 것이다.


미르M, 과거 감성 자극하는 콘텐츠

23일 출시된 위메이드의 미르M은 '미르의 전설2'를 떠올리게 하는 전사, 술사, 도사 직업이 존재한다. 전사는 강인한 체력으로 적과 근접전을 벌이고, 술사는 강력한 마력을 바탕으로 화려한 공격을 구사한다. 또 도사는 다양한 버프와 디버프로 적을 교란시킨다. 이용자들은 3용위로 불리는 전사, 술사, 도사 중 하나를 선택해 미르 대륙에 숨겨진 비밀을 풀어내기 위한 새로운 모험을 떠날 수 있다.

/ 사진=위메이드 제공
/ 사진=위메이드 제공

아울러 미르M의 전장은 치밀한 수 싸움과 체스, 장기, 바둑처럼 제한된 공간을 배경으로 다양한 전략과 전술을 무한하게 응용할 수 있는 '그리드 전장'을 배경으로 한다. 원작인 미르의 전설2의 이용자라면 익숙한 향수를 불러오는 기반 시스템으로 대규모 전쟁 콘텐츠의 전략성을 더욱 강화하는 작용을 한다.

또 8방향 그리드는 이용자는 캐릭터가 존재하는 곳을 중심으로 좌우, 위아래, 대각선4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미르M은 이 그리드 위에서 게임이 이루어짐과 동시에 충돌이 있는 환경을 기반으로 한다. 

특히 미르M의 경우 MMORPG 특성에 따라 문파대전, 비천 공성전 등 대규모 전투 콘텐츠가 주를 이루는 만큼, 그리드 전투의 속성과 대규모 인원 각 전투 콘텐츠의 지형 지물에 따라 게임의 재미요소가 배가 될 것으로 전망한다.


사냥만이 다 아니다...미르M 장인 시스템

또 위메이드는 미르M에 장인이라는 성장 시스템을 도입, 전쟁과 전투가 주를 이룬 MMORPG 장르에 새로운 성장 방향성을 제시한다는 계획이다. 이용자들은 힘의 성장뿐만 아니라 기술적 발전을 통해서도 강력한 전투력 그 이상의 성장을 이룰 수 있다. 이용자들은 기술을 습득해 각 분야의 수습부터 시작해 장인, 명인을 거쳐 대가의 반열에 오르는 '장인 기술 등급'을 획득할 수 있다. 

 

/ 사진=위메이드 제공
/ 사진=위메이드 제공

장인 기술 등급이 높을수록 생산과 제작, 강화 각 분야에서 일반 이용자보다 성공 가능성이 높아 전문적인 기술 대행을 통한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 더불어 이용자는 비천성 상점 거리 등 몇몇 거점 도시의 주요 구역에 노점을 세울 수 있으며, 제작하고 강화시킨 아이템을 노점을 세워 판매할 수도 있다.

아울러 이용자가 높은 자율성에 기반해 캐릭터 능력치를 주체적으로 그려 나갈 수 있는 '만다라' 콘텐츠가 있다. 전용 재화와 재료를 활용해 만다라를 활성화할 수 있으며, 게임 플레이 방식에 따라 만다라를 자유롭게 구성해 나갈 수 있어 다양한 방식으로 육성할 수 있다.

특히 전투 만다라와 기술 만다라 두 종류로 나뉜다. 이용자들은 전쟁형 뱅가드나 성장형 배가본드 등 새로운 전쟁과 모험의 길로 더욱 자유롭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이성우 기자 voiceactor@techm.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