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야말로 '6월 게임 대전'이다. 국내외 대형 게임사들이 앞다퉈 6월에 신작게임을 출시한다고 발표하면서 치열한 경쟁을 예고하고 있다.
6월 대전에 출사표를 던진 게임사들의 면면도 화려하다. '3N'으로 불리는 넷마블을 필두로 카카오게임즈, 위메이드가 6월 대전의 주요 선수로 입장할 채비를 마쳤다. 여기에 '중국의 자존심' 텐센트도 출사표를 던졌다.
1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달 중순부터 머지 쿵야 아일랜드와 우마무스메, 미르M, 천애명월도M 등이 줄줄이 출격을 대기하고 있다.
넷마블이 '머지 쿵야 아일랜드'로 6월 대전 포문 연다
가장 먼저 출격을 앞두고 있는 게임은 넷마블의 '머지 쿵야 아일랜드'다. 이 게임은 오는 15일 출시된다. 넷마블 자체 지식재산권(IP) 쿵야를 기반으로 한 게임으로 서구권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인기가 검증된 '머지(병합)' 장르다. 오브젝트와 오브젝트를 합쳐 새로운 오브젝트를 만드는 재미가 특징이다. 이용자는 쿵야들과 자원을 수집하면서 나만의 섬을 만들고 키워나갈 수 있다.
'쿵야'는 야채, 과일, 주먹밥 등을 테마로 한 친환경 캐릭터다. 2003년 온라인 게임 '야채부락리'로 시작해 '쿵야 어드벤처', '쿵야 캐치마인드 모바일' 등 다양한 게임으로 이용자들과 만나왔다. 넷마블은 '쿵야' 20주년을 맞아 새롭게 디자인하고, 애니메이션, 완구, 굿즈 등을 출시하며 IP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한국에서도 통할까...일본 정벌한 '우마무스메' 출격
뒤를 이어 오는 20일에는 카카오게임즈의 야심작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가 출격한다. 이 게임은 일본 사이게임즈가 개발한 모바일게임으로 일본 시장에서 출시 1년만에 1400만 다운로드를 돌파하는 등 큰 인기를 끈 게임이다. 이미 일본에서 게임성이 검증된 만큼, 국내 이용자들의 기대감도 상당하다.
'우마무스메'는 실존하는 경주마를 모티브로 한 캐릭터들을 육성하고, 레이스에서 승리하는 것을 목표로 경쟁하는 서브컬쳐 장르의 육성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국내 출시를 앞두고 진행한 사전예약에서 10일만에 100만명이 넘는 예약자를 모집하는 등 기대작으로 손꼽히는 게임이다.
위메이드 '미르M'으로 '미르4' 열풍 이어간다
오는 23일과 24일에도 기대작 출시가 예정돼 있다. 우선 오는 23일에는 위메이드가 정통 MMORPG '미르M: 뱅가드 앤 배가본드'를 선보인다. 이 게임은 미르의 전설2를 현대적으로 해석해 완벽 복원함으로써 8방향 그리드 전투와 쿼터뷰 방식을 활용해 원작의 향수를 살려 개발됐다. 아울러 언리얼 엔진 기반의 고품질 그래픽을 통해 최신 기술력을 반영했다.
특히 '미르M'은 전투에 치중됐던 다른 MMORPG와 달리 단순 전쟁과 전투 외에 상인 콘텐츠에도 공을 들였다. 지난달 진행된 사전테스트에서도 상인 콘텐츠에 대한 호평이 이어졌다는 후문. 위메이드 관계자는 "전투와 전쟁에 치우쳐있는 기존 MMORPG와 달리, 상인으로 돈을 버는 방식으로도 충분히 영웅이 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텐센트의 자존심 '천애명월도M'도 출격
24일에는 중국 텐센트의 야심작 천애명월도M이 출격한다. 이 게임은 국내에서도 큰 인기를 얻은 천애명월도의 모바일 버전으로, 원작은 넥슨을 통해 국내시장에 출시된 바 있다. 넥슨이 서비스를 맡은 덕에 국내서도 상당한 대중적 인지도를 갖췄다. 원작인 천애명월도는 고룡 작가의 원작 소설 '천애명월도' IP를 기반으로 개발된 RPG로, 광활한 필드와 영화를 능가하는 고퀄리티 그래픽, 탄탄하고 깊이 있는 세계관을 자랑한다.
덕분에 지난 3월 국내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비공개테스트(CBT)를 진행해 호평을 이끌어 냈으며, 유저들의 피드백을 적극 수렴해 마지막 담금질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세계 최대 게임사 중 한 곳인 텐센트가 직접 공을 들인 만큼, 게임성 면에서 강력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는 평가다. 개발사인 오로라 스튜디오와 유통을 맡은 레벨 인피니티 모두, 텐센트가 소유하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올 상반기에는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정도를 제외하면 눈에 띄는 신작이 없었는데, 6월부터 주요 게임사들의 자존심을 건 신작 경쟁이 펼쳐져 주목된다"며 "신작에 목말랐던 게이머들이 다양한 장르의 신작 가운데 입맛에 맞는 게임을 골라 즐길 수 있게 됐다"고 전했다.
허준 기자 joon@techm.kr
관련기사
- 텐센트 오로라 스튜디오, '천애명월도M' 지스타 2021에 출품
- '우마무스메가 온다' 카카오게임즈, 사전등록 시작...출시 초읽기
- [테크M 이슈] 카카오게임즈 '오딘' 이어 '우마무스메'로 韓 게임판 싹쓸이?
- [테크M 이슈] 텐센트가 키운 천애명월도M...韓 게임판 흔든다
- '미르M' 홍보모델로 황정민 나선다?...미르4 이병헌 잇는 위메이드의 스타마케팅 '화제'
- 日 휩쓴 '우마무스메' 6월 20일 국내 출시 확정...카카오게임즈 새 캐시카우 '뜬다'
- 넷마블, 캐주얼 힐링 게임 '머지 쿵야 아일랜드' 사전등록 시작
- 위메이드, 신작 MMORPG '미르M' 6월 23일 정식 서비스 시작
- [테크M 이슈] 화제의 위메이드 미르M, 韓 게임판 흔드는 세가지 이유
- 넷마블 대표 IP '쿵야'가 삼성동에 떴다
- [테크M 이슈] 텐센트가 키운 천애명월도M...6월 게임대전 나선다
- [다시 뛰는 쿵야] ①돌아온 넷마블의 효자...캐주얼 퍼즐 '새판짜기'
- [다시 뛰는 쿵야] ②넷마블, 스무살 '쿵야' 글로벌 브랜드로 키운다
- [테크M 이슈] 이젠 'IP 왕국' 넷마블, 세븐나이츠 이어 쿵야로 웃었다
- [우마무스메가 달린다③] 외인 순매수 릴레이...'카카오게임즈' 주주 기대감 UP
- 여름 '게임대전' 시작 알린 우마무스메...미르M·던파 듀얼도 대기중
- 카카오게임즈 '우마무스메', 출시 반나절만에 애플 앱스토어 인기 1위·매출 2위
- "흥행 청신호" 카카오게임즈 '우마무스메' 앱스토어 매출·인기 정상 찍었다
- "첫날만 30억?" 매출 1위 거머쥔 우마무스메...카카오게임즈 주가 10% '껑충'
- 출시 임박한 '천애명월도M'...나만의 캐릭터 미리 만든다
- 亞 게임판 흔드는 '미르M' 등판 D-1...P2E 앞세워 리니지 잡을까
- [미르M이 온다] ②전통 MMORPG 미르M, 장인 시스템으로 새로운 길 제시한다
- [미르M이 온다] ③판교의 거인 위메이드...'미르M'으로 배틀그라운드 잡는다
- '출시 D-1' 150만명이 기다린 모바일 MMORPG '천애명월도M', 사전 다운로드 시작
- "게 섯거라 리니지" 텐센트의 야심작 천애명월도M, 韓 시장 등판
- 위메이드 '미르M', 구글 매출 순위 9위로 톱10 진입
- 돌풍의 천애명월도M, 6월 MAU 17만...리니지M 턱밑 출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