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노우 자회사 케이크는 방탄소년단(BTS)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 교재인 'BTS LYRICS INSIDE' 를 영어와 일본어로 출간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는 구 하이브 에듀(HYBE EDU)와의 합병 이후 선보이는 K팝 IP 기반 첫 콘텐츠다.
BTS LYRICS INSIDE는 그동안 방탄소년단이 발표했던 다양한 곡들의 가사를 바탕으로 한국어를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특히 가사의 한국어 용례 등에 대한 학습적인 부분은 물론 가사에 포함된 다양한 의미도 소개해 한국어를 배우는 팬들 뿐 아니라, 방탄소년단을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방탄소년단의 노래에 대해서 한층 더 깊이 이해하고 즐길 수 있도록 했다는 것이 회사측 설명이다.
케이크는 이를 위해 2020년부터 2년에 걸쳐 약 35만여명의 방탄소년단의 글로벌 팬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기반으로 수록될 곡들을 선정했다. 또한 2018년부터 2022년까지 진행된 방탄소년단 콘서트 세트 리스트 분석을 바탕으로, 콘서트 흐름에 맞게 관련 곡들을 배치하는 등 팬들이 보다 재미있게 가사를 익힐 수 있도록 했다.
케이크 관계자는 "'Learn! KOREAN with BTS'를 시작으로 (구)하이브 에듀에서 선보여 온 방탄소년단 IP 기반 한국어 교육 콘텐츠를 꾸준히 이어갈 것"이라며 "방탄소년단을 통해 한국어를 접하는 글로벌 사용자들이 한국어를 더욱 쉽게 익히고, 이를 바탕으로 아티스트의 음악을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음악을 매개로 더욱 깊은 소통을 이어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성우 기자 voiceactor@tech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