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쉴더스는 ESG(환경·사회·거버넌스) 경영 일환으로 하나금융그룹과 함께 소상공인 지속가능성장을 위한 '소상공인 디지털전환(DT) 지원사업'을 진행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환경 DT 속에서 전국 소상공인 사업장 180곳을 선정해 인공지능(AI) CCTV, 무인 주문시스템 등 디지털 인프라와 사업장 환경 케어 솔루션, 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 등을 제공하는 상생협력 활동이다.
양사는 상대적으로 디지털 기술 접근이 여의치 않아 사업장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이 성공적으로 DT에 대응하고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돕는다는 계획이다. SK쉴더스는 ▲캡스 뷰가드AI ▲결제용 키오스크 ▲위생 케어 등 소상공인 맞춤형 보안 및 케어 솔루션을 제공하고, 하나금융그룹은 소상공인 지원금과 온라인마케팅 역량 강화 교육을 지원한다.
먼저 SK쉴더스 '캡스 뷰가드AI'는 AI CCTV 기반 영상 모니터링 솔루션으로 매장 운영에 필요한 실시간 감시, 보안, 영상 검색 기능을 모두 갖춘 올인원 제품이다. 미리 설정해둔 금지구역에 외부인이 침입하거나 수상한 행동을 보이면 AI CCTV가 매장 내 비상상황을 자동으로 감지하고 경보 시스템을 작동한다. 상주 관리자가 없는 무인 매장이나 외부인 침입에 민감한 매장에서 활용도가 높다.
특히 AI 지능형 영상분석을 이용해 사람, 차량, 이륜차 분류는 물론 색상까지 선택해 검색할 수 있어, 기존 영상 모니터링 대비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빠르고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방문 고객 데이터를 수집해 방문객 수와 사람이 가장 많았던 시간대 등 매장 내 방문 고객 유형을 다양하게 분석한다.
스마트 주문 솔루션 '결제용 키오스크'는 식당, 카페, 독서실, 문구점 등 다양한 소상공인 매장 특성을 반영해 키오스크를 최적화, 안정성을 높였다. 특히 영수증프린터, 바코드스캐너, 카드단말기 등을 탑재해 다양한 결제방식을 지원한다. 또한 '위생 케어 솔루션'은 각종 세균, 바이러스 소독은 물론 해충, 벌레까지 퇴치하는 서비스를 제공해 안전하고 청결한 매장 환경 관리를 도울 전망이다.
이용욱 SK쉴더스 ESG실장은 "SK쉴더스는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한 지속 가능한 상생 협력을 실현하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SK쉴더스가 가진 인프라와 역량을 바탕으로 소상공인들이 디지털 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사업에 적극 참여해 ESG경영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김가은 기자 7rsilver@techm.kr
관련기사
- "중소기업도 쉽게 점검" SK쉴더스, '2023 클라우드 보안 가이드' 공개
- SK쉴더스 물리보안 브랜드 'ADT캡스' 9년 연속 소비자 선택 받았다
- SK쉴더스, 환경경영시스템 국제표준 'ISO 14001' 인증 획득
- SK쉴더스-건설자원공제조합, 폐기물처리 통합 솔루션 보급 '맞손'
- SK쉴더스-스터디레볼루션, 맞춤형 관리형 독서실 솔루션 개발 '맞손'
- SK쉴더스 "인질극 넘어 데이터 파괴"...랜섬웨어, 더 악랄해졌다
- SK쉴더스, 무인경비 서비스 연계한 '올인원 도어락' 출시
- '스토킹·데이트폭력' 피해자 지키는 SK쉴더스…홈 보안 지원 나선다
- SK쉴더스, EDR 특화 위협 탐지 대응 서비스 확대
- SK쉴더스 '사이버가드' 랜섬웨어 피해 보상까지 지원한다
- SK쉴더스-키즈팩토리, '캡스 무인안심존' 솔루션 적용 무인매장 확대 '맞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