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번가가 오픈마켓 사업 손익분기점을 넘기며 흑자 전환을 위한 초석을 마련했습니다.
11번가는 지난 7일 서울스퀘어 사옥에서 진행된 구성원 대상 타운홀 미팅을 통해, 지난 6월 월간 영업실적 마감 결과 오픈마켓 사업이 손익분기점을 넘어섰다고 밝혔습니다.
11번가의 오픈마켓 사업은, 올해 상반기 꾸준한 수익성 개선 활동의 결과 2월부터 영업실적이 개선되기 시작해 6월에는 전년 대비 70억원 이상을 개선시키며 흑자 전환됐습니다. 오픈마켓 사업 기준, 올 상반기(1~6월)에만 지난해 동기 대비 영업손익이 290억원 이상 개선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이날 타운홀 미팅에서 안정은 사장은 "가장 큰 성과는 '11번가 2.0'이라는 목표를 세우고 빠른 시간 안에 수익실현이 가능한 사업구조를 만드는데 성공했다는 것"이라며 "이는 실적 개선을 위해 우리 모두가 합심한 결실로, 앞으로 수익성에 기반한 경쟁력 강화에 집중해 오는 2025년 흑자 회사로 턴어라운드 할 것"이라고 밝혔다.
11번가의 사업구조는 크게 오픈마켓 사업과 직매입(Retail) 사업으로 나뉩니다. 오픈마켓 사업은 11번가의 입점 판매자 상품을 중개하는 사업으로, 11번가 거래액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빠른 배송'을 위한 직매입 및 신규 사업 투자 등으로 손실을 입었지만, 주요 사업이 흑자로 전환되면서 직매입 사업 역시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11번가는 이를 토대로 오는 2025년 11번가 전체 사업을 흑자로 전환하겠다는 계획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11번가는 지난 2019년 14억원의 연간 흑자를 달성한 이후 '빠른 배송'을 위한 직매입을 비롯한 신규 사업 투자, 고객 확보 노력 등 성장을 위한 지속적인 투자를 진행하며 영업손실이 발생했으나, 이번 6월 오픈마켓 사업의 흑자달성을 발판으로 직매입 사업도 '건강한 성장'을 이뤄내 오는 2025년 11번가 전체 사업의 흑자전환을 이룬다는 계획입니다.
안정은 11번가 사장은 "올 상반기 수익성 개선 노력을 통해 구축한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바탕으로 하반기에는 11번가를 찾는 고객들의 방문을 크게 확대하는 등 외형 성장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소라 기자 sora@tech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