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언박스&디스커버 2025' 개최
용석우 VD사업부장, "새로운 경험의 세계 열겠다"
삼성전자가 올해 TV 공략을 본격화했다. 인공지능(AI)을 강조했다. TV 본연의 기능은 물론 삼성전자 제품과 연동해 다양한 경험을 제공한다.
7일 삼성전자는 서울 서초구 삼성 강남에서 '언박스&디스커버 2025'를 개최했다.
언박스&디스커버는 삼성전자의 TV 발표 행사다. 이날 삼성전자는 올해 TV 신제품을 공개했다.
AI TV는 ▲네오 퀀텀닷발광다이오드(QLED)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QLED ▲더 프레임 4개 제품군으로 확장했다. 선택의 폭을 넓혔다. ▲초대형 TV ▲이동형 스크린 '무빙스타일' ▲초단초점 프로젝터 '더 프리미어5‘ 등을 소개했다.
용석우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VD)사업부장은 "삼성이 지향하는 비전 AI는 사용자의 옆에서 일상을 더 쉽고 편리하게 만드는 동반자로서 역할을 하는 것"이라며 "소비자의 기대를 넘어서 기존의 스크린으로는 하지 못했던 새로운 경험의 세계를 열어가겠다"고 말했다.
이번 AI TV의 핵심은 ▲AI 홈 ▲AI 어시스턴트 ▲AI 시청 최적화다.
AI 홈은 사물인터넷(IoT) 서비스다. 스마트홈을 편하게 누릴 수 있도록 했다. '홈 인사이트'는 사용자 ▲생활 방식 ▲기기 사용 이력 ▲환경 등을 고려해 필요한 행동을 추천한다. 예를 들어 실내 온도가 높을 경우 에어컨 가동을 권유하는 형태다. '홈 모니터링'은 집안에 사람이 없을 때 이상 움직임을 감지하면 실시간 알림을 보내주는 기능이다. 반려동물 모니터링(팻 케어)과 아이 울음을 감지(패밀리 케어)하는 등 응용 서비스를 지원한다.
AI 어시스턴트는 TV 시청 경험을 향상하는 것이 특징이다. '실시간 번역'이 가능하다. 시청 콘텐츠 언어를 감지해 원하는 자막을 표출한다. '클릭 투 서치'는 연관 콘텐츠와 정보 등을 리모컨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돕는다.
AI 시청 최적화는 '업스케일링'과 '리마스터링'을 활용한다. 화질과 소리를 TV 사양에 맞춰준다. '오토 고명암비(HDR) 리마스터링 프로'는 일반 영상을 HDR 영상으로 바꿔준다. '컬러부스터 프로'는 색 표현을 개선한다.
삼성전자는 올해 OLED 제품군을 42인치부터 83인치 3개 시리즈 14개 모델로 확충했다. 네오QLED는 100인치와 115인치를 추가했다. 무빙스타일은 55인치 이하 제품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더 프레임 프로'는 선을 최소화해 설치할 수 있다. '무선 원 커넥트 박스'를 도입했다.
더 프리미어5는 43센티미터(cm)만 확보하면 100인치 화면을 보여준다. 스탠드 액세서리를 이용해 터치스크린을 만들어 다채로운 사용 환경을 구현할 수 있다. 사운드바도 기능과 제품을 늘렸다.
눈부심 방지 '글레어 프리' 기술도 보편화했다. ▲네오QLED 8K ▲네오 QLED 4K QNF95/QNF90 시리즈 ▲OLED SF95 시리즈에 적용했다.
예술 작품 구독 서비스 '삼성 아트 스토어'는 더 프레임에서 네오QLED와 QLED로 서비스 대상을 넓혔다. 삼성전자는 TV 운영체제(OS) '원 사용자환경(UI) 타이젠'을 최대 7년 무상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다. 상반기 '구글 캐스트'를 탑재할 계획이다.
네오QLED 8K는 QNF990 시리즈 기준 출고가 ▲85인치 1620만원 ▲98인치 5040만원이다. 네오QLED는 QNF95 시리즈 기준 ▲75인치 639만원 ▲85인치 789만원이다. OLED는 SF95 시리즈 기준 출고가 ▲77인치 899만원 ▲83인치 1280만원이다. 더 프레임 프로는 ▲65인치 339만원 ▲75인치 489만원 ▲85인치 649만원이다. 더 프리미어5는 출고가 199만원이다.
한편 삼성전자는 이날부터 30일까지 TV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행사 대상 제품을 구입하면 삼성전자 멤버십 포인트 등을 증정한다. 자세한 내용은 삼성닷컴 홈페이지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윤상호 기자 crow@techm.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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