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AI는 챗GPT에 '쇼핑 리서치' 기능이 새롭게 도입된다고 25일 밝혔다.
쇼핑 리서치는 원하는 제품을 더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사용자를 대신해 제품 조사를 해주는 챗GPT의 새로운 기능이다.
챗GPT에서 찾고 싶은 제품을 설명하면 쇼핑 리서치 기능이 제품 탐색을 자연스러운 대화로 전환해 추가 질문을 던지고, 인터넷을 조사해 맞춤형 추천을 몇 분 안에 제공한다.
사용자는 스스로 여러 시간 동안 비교·검색하는 대신 주요 제품과 차이점, 장단점 등이 정리된 구매 가이드를 바로 받아볼 수 있다. 챗GPT는 최신 정보를 신뢰할 수 있는 고품질 출처에서 가져오고 해당 출처 또한 명확하게 표시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쇼핑 리서치 기능은 전자제품, 뷰티, 홈&가든, 주방·가전, 스포츠·아웃도어 등 정보량이 많은 카테고리에서 유용할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했다.
해당 기능은 챗GPT 무료, 플러스, 프로에 로그인한 모바일·웹 사용자에게 순차적으로 배포되며, 연말까지 거의 무제한 수준으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쇼핑 리서치는 챗GPT 펄스(프로 사용자 대상)에도 통합돼 이전 대화를 기반으로 개인화된 구매 가이드를 능동적으로 추천해준다.
구매를 원하는 경우 소매업체 사이트로 바로 이동할 수 있으며, 앞으로는 지원되는 판매처에 한해 즉시 결제를 통한 직접 구매 기능도 제공할 예정이다.
남도영 기자 hyun@tech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