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스포카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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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도 카트를 운영하는 스포카는 '도도 카트'가 낙후된 식자재 시장에 빠르게 침투하며 눈에 띄는 성과를 이뤘다고 26일 밝혔다.

도도 카트는 식당 사장님들을 위해 탄생한 첫 식자재 비용관리 앱이다. 복잡한 식자재 비용관리를 손안의 모바일로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식자재 명세서를 등록하기만 하면 거래처와 주요 품목의 변화를 매월 리포트로 비교 분석해 알려주고, 복잡한 비용 검토와 결제 일정 관리도 대신해 주는 방식이다.

스포카에 따르면 지금까지 도도 카트에 가입한 외식업 관계자는 7000명이다. 이들은 도도 카트 애플리케이션(앱)에 총 8만4000개의 거래명세표를 등록해 관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집계된 식자재 납품업체 수는 1만여곳, 거래 품목 수도 10만개에 달한다.

지난 2018년 발간된 외식산업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식당 운영 중 가장 많이 소요되는 비용은 식자재비로 조사됐다. 인건비(35%)와 임차료(17%) 보다 큰 전체 운영비의 37%를 차지한 것이다. 지출이 가장 많은 항목인 만큼 식자재비를 어떻게 관리하냐에 따라 손익도 크게 달라진다.

스포카는 이 점에 착안해 도도 카트를 개발했으며, 앞으로 식당 사장님들에게 꼭 필요한 플랫폼으로 기술적, 서비스적 고도화를 이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스포카는 현재 모바일을 통한 앱 사용이 익숙치 않아 명세서 등록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 영수증 수거 및 정리를 무료로 제공하는 간편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도도 카트는 현재 안드로이드 버전으로 이용 가능하며, 추후 iOS 환경까지 확대 예정이다.

최재승 스포카 대표는 "식당 운영에 어려움을 느끼시는 많은 분들에게 힘이 되어 드리고자 출시한 도도 카트에 많은 요식업계 사장님들이 관심을 보여주시고 있어 감회가 새롭다"며 "편리함은 물론 통합관리를 기반으로 원가절감 효과까지 높여드리는 필수 서비스로 발돋움 하겠다"고 말했다.


김경영 기자 management@techm.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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