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이리뷰 도입 쇼핑몰 1860여 개 돌파

/사진=인덴트코퍼레이션 제공
/사진=인덴트코퍼레이션 제공

인공지능(AI) 기반 동영상 후기 서비스 '브이리뷰'를 운영하는 인덴트코퍼레이션은 지난해 브이리뷰를 통해 업로드된 누적 동영상 리뷰 수가 전년 대비 약 680% 이상 증가했다고 15일 밝혔다. 브이리뷰는 자체 특허 기술인 AI 챗봇이 동영상 리뷰를 수집하고 이를 쇼핑몰이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다. 

2020년 브이리뷰 성과 분석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12월까지의 브이리뷰 위젯을 통한 '구매 후기 동영상' 누적 노출 수는 4억 건을 돌파했다. 이는 전년 대비 330% 이상 급증한 수치다. 동영상 리뷰 등록 누적 이용자 수 역시 같은 기간 470% 이상 늘어났으며, 브이리뷰 챗봇 경험자도 4.5배 이상 증가했다.

브이리뷰는 지난 2019년 3월 서비스 런칭 이후 1년 9개월 만에 도입 쇼핑몰이 1860여 개를 넘어섰다. 인덴트코퍼레이션은 브이리뷰의 성장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로 이커머스와 동영상 시장이 확대되면서, 소비자와 쇼핑몰 동영상 리뷰 니즈가 커진 것이 원인이라고 분석했다.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강화됐던 지난 해 9월 한 달 간 새로 유입된 브이리뷰 고객사 수는 전년 동월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리뷰를 등록한 누적 이용자 수도 5배 이상 증가해 눈길을 끈다.

브이리뷰 고객사 중 가장 많은 동영상 리뷰가 등록된 한 인테리어 소품 쇼핑몰의 경우 유튜브에서 검색 시 약 30여 개 동영상이 노출되지만, 브이리뷰를 통해 홈페이지에 업로드 된 영상은 1만여개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브이리뷰 동영상 리뷰는 장바구니 전환율을 20.97% 이상 높여 기업의 매출 증진에 도움을 준다.

윤태석 인덴트코퍼레이션 대표는 "코로나로 제품을 직접 보고 만질 수 없는 환경이 장기화되면서, 브이리뷰의 보다 생생한 동영상 후기가 소비자들의 의사결정과 기업의 매출 증진 효과에 도움을 주고 있다"며 "이 기세를 몰아 앞으로도 더욱 고도화된 서비스 제공을 통해 새로운 동영상 리뷰 커머스 시대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경영 기자 management@techm.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