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LG헬로비전-CJ CGV-KDX '맞손'
LG유플러스는 LG헬로비전과 CJ CGV, KDX와 함께 '미디어 데이터 얼라이언스'를 출범한다고 25일 밝혔다.
미디어 데이터 얼라이언스는 영화-유료방송-OTT 시청데이터를 하나로 통합하는 등 각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미디어 소비 데이터를 모아 인사이트를 찾아내고, 활용하기 위해 뭉친 단체다.
이번 얼라이언스 출범으로 참여사들은 고객이 소비하는 미디어·콘텐츠 서비스서 추출한 데이터를 '미디어·콘텐츠 데이터 레이크(원시형태의 대규모 데이터가 저장된 시스템)'로 구축할 계획이다. CJ CGV가 극장에서 상영하는 영화, LG유플러스·LG헬로비전의 실시간 프로그램과 VOD 시청이력 등에서 나오는 데이터를 모아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도출하게 된다.
이를 통해 '영화-IPTV·케이블TV-OTT'로 이어지는 미디어 시청행태 변화를 연구하는 협력기반이 구축돼 장소와 시간, 온·오프라인 채널 제약없이 전체 시장의 콘텐츠 소비 행태 분석이 가능해진다. 이를 통해 콘텐츠를 생산·소비하는 기업, 개인이 참고할 수 있는 통합 관점의 인사이트 제공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예를 들어, 기존에는 유료방송 사업자가 관객수가 많은 흥행영화 중심으로 콘텐츠를 일방향 소싱했다. 이번 연구를 통해 영화관과 IPTV, OTT 등 다양한 채널, 시간, 장소별 관람 패턴을 검증해 채널 통합 시청 쿠폰이나 재관람 혜택을 제공하거나, 상영이 끝난 영화를 재개봉할 수도 있다.
협력사들은 이렇게 생성된 데이터를 한국데이터거래소(KDX)를 통해 시장에 공급하고, 미디어데이터를 활용한 구독형 서비스나 공동 마케팅 대행 등 신사업 기회도 발굴할 예정이다. 이밖에 콘텐츠의 영상, 음성 데이터를 인공지능(AI)으로 분석, 영화관람과 TV 시청률 등의 연관성을 분석하는 등 데이터 활용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전경혜 LG유플러스 데이터사업담당(상무)은 "미디어·콘텐츠 시장의 데이터를 통합하고 시장의 발전을 주도함과 동시에 리딩할 수 있는 기반이 될 수 있도록 협력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김경영 기자 management@tech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