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민쇼핑라이브, B마트서 판매 예정
우아한형제들은 전국 유명 식당들과 함께 인기 메뉴를 가정간편식(HMR)으로 만들어 출시한다고 11일 밝혔다.
만들어진 HMR 제품 브랜드는 지난 10년간 배민 애플리케이션(앱)에서 판매된 인기 메뉴들 중 엄선했다는 의미로 '배민의발견'으로 정했다. 배민의발견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음식점 방문이 제한적인 상황에서 맛집 메뉴를 안방에서도 즐기고자 하는 최근 트렌드를 반영해 기획됐다.
배민의발견 상품화에 참여하는 사장님들은 인근 배달 가능 지역뿐 아니라, 전국의 고객들에게 자신의 음식과 가게 브랜드를 선보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된다. 배민의발견은 배달의민족이 직접 발굴한 식당에 대해 전문 식품 제조 및 판매사와 연결해 상품화를 돕는다. 배민쇼핑라이브를 통해 판매도 지원한다. 또 사장님에게는 가게 브랜드와 메뉴 레시피 공유에 대한 로열티로 상품 판매 거래액의 일정비율을 돌려준다.
맛집 및 메뉴 선정은 배민의 지역별 영업담당자 및 사내 구성원 등의 추천과 배달의민족 리뷰 및 평점, 주문 데이터 등을 바탕으로 진행됐다. 현장 답사와 사장님 참여 의사까지 최종 확인되면 상품화될 수 있다. 11일 첫 공개되는 1호 제품은 '강훈 사장님의 팔백집 쫄갈비'다. 이날 오후 6시 배민쇼핑라이브에서 첫 라방(라이브방송)을 통해 공개되며 이후 배민쇼핑라이브와 B마트에서 판매된다.
향후 배민의발견은 배달의민족 고객에게 직접 동네 맛집 추천을 받는 이벤트를 진행, 소비자들의 다양한 수요와 의견이 좀 더 반영될 수 있도록 선정 과정을 업데이트해 나갈 예정이다. 또 고객의 리뷰를 '가족'과 관련된 키워드, '맛'과 관련된 키워드, 'DIY'와 관련된 키워드 등 다양한 기준으로 분석해 숨어있던 배달의민족 맛집을 발굴하는 데 활용할 계획이다.
김용훈 우아한형제들 신사업부문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으로 전반적인 이동이나 음식점 방문이 줄어든 때에 고객과 사장님들의 접점을 확대하기 위해 배달의민족만이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고민으로 '배민의발견'을 시작하게 됐다"며 "식당에게는 판로 확대, 고객에게는 맛집 메뉴를 즐길 수 있는 경험을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경영 기자 management@tech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