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디가 네이버와 '동대문 패션 산업 디지털 혁신을 위한 플랫폼-풀필먼트 시스템 구축'에 대한 전략적 제휴를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제휴는 동대문 패션 도소매 소상공인(SME)들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확대하여, '동대문 K패션' 경쟁력 강화를 통해 글로벌 시장의 판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추진됐다.
네이버는 동대문 패션 소상공인들의 스마트스토어 플랫폼 입점과 일본 시장 등 글로벌 시장 판로 개척을 위한 사업 확장을 지원한다. 동대문 패션 소상공인들의 사업이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도록 브랜드 인큐베이팅도 진행할 예정이다.
네이버와 브랜디가 추진하는 동대문 풀필먼트 시스템 구축이 정착되면 도매상의 재고 상품을 디지털화해 관리할 수 있게 되며 이를 기반으로 주문 상품의 정확한 출고일과 발송일 확인이 가능해진다.
이후로는 네이버에서 활동하게 될 동대문 패션 판매자들의 감각적인 상품들이 일본 스마트스토어에 연결돼 야후재팬, 라인 기반의 일본 소비자에게 판매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브랜디와 네이버는 이번 협력으로 동대문 풀필먼트 시스템을 대대적으로 확대하고 데이터, 수요예측 기술 등 고도화를 통해 동대문 K패션이 글로벌 진출로 확대될 수 있는 동대문 스마트 물류의 근간을 강화한다고 전했다.
브랜디는 동대문 패션시장 거점에 오픈한 7272㎡(2200평) 규모의 1차 풀필먼트 센터를 올해 1만3223㎡(4000여평) 규모로 확장한다.
여기에 국내 최초로 개발한 동대문 기반 풀필먼트 통합 관리 시스템 'FMS'를 적용해 이커머스 플랫폼 데이터 연동 및 물류 자동화 등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현재 월 100만건 물동량을 3배 이상 늘려 동대문 도소매 소상공인들이 이용 가능한 규모를 확대한다.
또한 브랜디는 네이버와 함께 진행하는 전략적 제휴와 더불어 도소매 소상공인들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해 이커머스 운영 체계를 갖추고 브랜드를 성장시킬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에 나선다.
브랜디는 패션창업 서비스인 '헬피'도 그 대상자를 인플루언서에서 쇼핑몰 운영자와 일반 예비창업자까지 확장한다. 여기에 도-소매 상인을 연결하는 플랫폼 '셀피'를 연내 정식 론칭해 동대문 도매상인들이 이커머스로 진입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한다.
이윤숙 네이버 포레스트 CIC 대표는 "네이버와 브랜디의 협업은 기존에 동대문 판매자들이 어려워하던 물류에 대한 고민과 부담은 덜고 상품 기획과 판매에만 더 집중하여 성장을 지원하는 목적으로 시작했다"며 "동대문 패션 SME들의 다양한 개성이 담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더 많은 소비자를 만나고 나아가 글로벌 진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서정민 브랜디 대표는 "소상공인들의 이커머스 플랫폼 진입 장벽을 낮춰 동대문 생태계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동대문 맞춤형 풀필먼트 시스템 확대와 고도화에 전력을 다하고자 한다"며 네"이버와 함께 한국의 동대문 패션 클러스터가 가진 K패션의 글로벌 경쟁력을 해외 소비자들이 경험할 수 있도록 판로 개척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영아 기자 twenty_ah@techm.kr
관련기사
- "빠른배송부터 수출까지" 42만 SME 이끈 네이버, 자영업 포털로 진화(종합)
- "대출 이어 당일도착, 수출까지 OK" 亞 이커머스 정복자는 네이버쇼핑?
- 네이버-신세계도 주목한 '패션앱', 차세대 한류 중심은 '손 안의 동대문'
- [카드뉴스] 차세대 한류의 중심은 '손안의 동대문'이다
- 브랜디, 동대문 풀필먼트 더 키운다...통합 관리 시스템 개발
- 브랜디, 신진 브랜드 및 디자이너 양성...동대문 꽉 잡는다
- 네이버-산업은행, 동대문 패션 디지털·글로벌화 추진 '맞손'
- [소라픽] 캠핑의 계절...가성비 최고의 '감성' 아이템
- 브랜디도 코로나19 '백신 휴가' 도입...최대 4일 유급 휴가
- 브랜디, 종합 육아 쇼핑앱 '마미' 선보인다...250개 브랜드 입점 '돌풍'
- 브랜디, 한달 동안 '하루배송 무제한 무료반품' 선보인다
- 칼 뽑은 네이버, 45만 스마트스토어 배송역량 키운다...풀필먼트 플랫폼 출격
- 韓 넘어선 네이버-카카오...'43조' 日 패션시장 확장 잰걸음
- [카드뉴스] 이젠 '일본 쇼핑'이다...네이버-카카오의 日상륙작전
- 한가족된 Z홀딩스, 라인페이+페이페이 8월 연동...시너지 'UP'
- 브랜디, 네이버 200억 추가 투자 유치...日 진출 '시동'
- [스타트업 썰전] ②커머스 플랫폼 '브랜디'..."워킹맘이 직접 육아 앱 '마미' 개발했죠"
- 동대문 풀필먼트 스마트스토어 연동...네이버, 논브랜드 패션 키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