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결국 도달해야 할 목표는 '제2의 월마트'도, '제2의 아마존'도 아닌 '제1의 신세계'입니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3일 '신세계그룹 뉴스룸'을 통한 신년사에서 올해의 목표를 이같이 밝혔다. 정 부회장은 이처럼 남들이 가보지 않은 길에 도전하기 위해 직원들에게 '머리가 아닌 심장으로 생각하라'고 강조했다.
정 부회장은 "2022년은 신세계그룹이 디지털로 피보팅 하는 원년이다. 디지털 원년을 위한 준비와 계획은 모두 마쳤고, 이제 오프라인조차 잘 하는 온라인 회사가 되기 위한 실천만 남았다"고 말했다.
이어 "디지털로의 온전한 피보팅만이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승자가 되기 위한 유일한 해법"이라고 강조했다. 디지털 피보팅이란 오프라인 역량과 자산을 하나의 축으로 삼고, 또 다른 축인 디지털 기반의 미래사업을 준비하고 만들어가는 것을 뜻한다.
이를 위해 그는 '신세계 유니버스'를 구축해 고객의 시간과 공간을 점유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세계 유니버스는 소비자가 신세계 내에서 온·오프라인 모든 일상의 순간을 해결하는 것을 말한다.
정 부회장은 "온·오프 구분 없이 고객이 우리의 공간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게 하는 것이 신세계그룹의 유일한 명제이고, 디지털 피보팅의 진정한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정 부회장은 새로운 시대에 걸맞은 '데이터 기반의 의사 결정' 역량을 갖춰 달라고도 당부했다. 그는 "과거의 감과 느낌만으로 사업을 하던 시대는 지났다. 고객 데이터와 경험을 모아 의사 결정의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고 했다.
그는 이러한 역량을 갖추기 위해 "내부의 훌륭한 인재들을 육성하고, 우리에게 없는 장점을 가진 외부 인재와 그들의 문화도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다양성을 수용해야 한다"고 독려했다.
끝으로 정 부회장은 "시도조차 하지 않은 샷은 100퍼센트 빗나간다"는 아이스하키 선수 웨인 그레츠키의 말을 인용해 실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아무리 좋은 계획도 한번의 실천이 없다면 무용지물"이라며 실패해도 꾸준히 실천할 것을 당부했다.
이영아 기자 twenty_ah@techm.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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