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년간 국내 모바일 MMORPG 시장을 재패한 카카오게임즈가 이제 일본 열도를 노린다. 지난 2017년 넷마블 리니지2 레볼루션 이후, 6년만에 한국산 대작으로 일본 모바일 게임시장을 장악하겠다는 각오다. 일본 현지 시장에 능통한 카카오게임즈가 직접 나선 만큼, 시장의 기대감이 상당하다.
19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카카오게임즈는 오는 6월 15일 일본 버전 오딘을 출시한다. 지난 17일, 이벤트 페이지를 개설하고 캐릭터명 및 서버 선점 이벤트를 시작했다. 일본 현지 이용자는 해당 페이지에서 본인이 희망하는 캐릭터 이름과 서버를 선점할 수 있다.
앞서 지난달 27일, 카카오게임즈는 일본 도쿄 시부야구에 위치한 크로크 프라임 스튜디오(CROAK Prime Studio)에서 일본 현지 미디어 쇼케이스를 진행했다. 일반적으로 현지 법인장이 행사를 주도했던 관행과 달리 이날 카카오게임즈는 조계현 대표를 비롯, 개발사인 라이온하트스튜디오 김재영 의장까지 총출동했다. 단순 일본 진출이 아닌, 현지 시장을 송두리째 삼키겠다는 강한 의지를 드러낸 것.
실제 양사는 오딘의 일본 흥행을 위해 일본 현지 인기 성우의 녹음 참여와 더불어 현지 유명 IP와의 컬래버레이션 등 다양한 현지화 작업에 공을 들였다. 특히 당시 쇼케이스에서도 각종 영화, 드라마, 무대에서 독특한 매력을 발산해온 일본 유명 배우 오다기리 죠를 내세운 광고로 주목을 받았다.
여기에 현장에 참석한 80여 명의 현지 매체 관계자 및 인기 일본 인플루언서들을 대상으로 오딘을 직접 플레이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 큰 관심을 모으기도 했다. 오딘을 직접 경험한 현지 미디어와 관계자들은 그래픽, 연출, 스토리, 전투 등 게임을 아우르는 대다수의 요소에 대해 뜨거운 반응을 보였다.
게임업계에선 오딘의 일본 흥행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보고 있다. 이미 앞서 출시된 오딘 대만 버전의 경우, 대규모 흥행에 성공한 데다 최근 몇년새 일본 MMORPG 시장을 관통할 대작급 신작이 전무했던 탓이다. 일본 특유의 카툰렌더링 및 수집형 RPG 게임이 절대 다수를 이루긴 하나, 과거 리니지2 레볼루션의 흥행 사례를 적용하면 대기 수요가 상당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오딘 보다 여러 측면에서 퀄리티 비교가 어려운 리니지2 레볼루션이 일본 시장 내 숨은 MMORPG 수요를 찾아냈기 때문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일본 시장에 마땅한 MMORPG 신작이 없고, 시장 규모가 우리나라보다 훨씬 더 크다는 점을 고려하면 예상보다 큰 흥행 규모도 이뤄낼 수 있을 것"이라며 "과거 넷마블의 사례를 고려하면 일본 앱마켓 매출 1위도 충분히 가능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수호 기자 lsh5998688@techm.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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