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지난 1월 인수한 패션 마켓플레이스 포시마크가 사진 한 장만으로 상품을 쉽고 빠르게 검색할 수 있는 '포시렌즈'를 정식 출시했다고 20일 밝혔다.
포시마크 모바일 앱 검색창 우측의 포시 렌즈 아이콘을 누르면, 여성 및 남성 의류 카테고리에서 사용자가 촬영한 이미지와 일치하거나 가장 유사한 상품을 찾아준다. 우선 미국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하며, 향후 더 많은 시장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포시 렌즈는 네이버 기술력이 포시마크 신규 서비스 출시로 연결된 첫 사례다. 네이버 스마트렌즈에 적용된 인공지능(AI) 이미지 검색 기술은 이미지에 있는 사물을 자동으로 인식, 유사한 이미지를 찾아주는 역할을 하며 검색 사용성을 높이고 있다.
지난해에는 텍스트와 이미지 등 복합 정보를 동시에 학습해 사용자가 원하는 결과를 빠르고 효과적으로 찾아주는 '멀티모달 AI'를 탑재해 이미지 촬영 후 텍스트를 추가 입력해 더욱 구체화된 정보를 제공하는 검색 서비스로 고도화하고있다.
포시마크는 라이브 커머스 기능인 '포시 쇼' 성장시키는 과정에서 네이버와 협력 방향도 계획 중이다.
마니시 샨드라 포시마크의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는 "이번 포시렌즈 출시는 포시마크 커뮤니티에 혁신적인 경험을제공하기 위해 네이버와 협력하는 과정의 시작에 불과하다"면서 "포시렌즈는 사진 한 장만으로 이 중에서 특별한 상품을찾고, 영감을 현실로 바꿀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이영아 기자 twenty_ah@tech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