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보안-커머스' 두 자릿수 성장세
무선 매출도 1% 성장
원스토어, T맵 모빌리티 키우는 SK텔레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 캐리커쳐=디미닛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 캐리커쳐=디미닛

SK텔레콤은 연결 재무제표 기준 올해 3분기 매출 4조 7308억원, 영업이익 3615억원, 순이익 3957억원을 기록했다고 5일 밝혔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7%, 19.7% 증가했다. 무선 사업 실적이 상승세를 이어가고 미디어, 보안, 커머스 등 '뉴 비즈(New Biz.)' 사업이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며 실적 개선을 달성했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당기순이익은 SK하이닉스 지분법 이익 등의 영향으로 44.2% 증가했다.

SK텔레콤 뉴비즈 사업인 미디어와 보안, 커머스는 모두 전년 동기 대비 매출 두 자릿수 성장을 이뤄내며 18.9% 증가한 1조 5267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0.3% 상승해 1000억원을 넘어서는 등 규모감 있는 성장세를 이어 나갔다.

미디어 사업은 IPTV 사업 성장 및 티브로드 합병 효과 등으로 전년 대비 20.3% 증가한 9668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SK브로드밴드는 최신 영화, 해외 드라마 및 키즈 콘텐츠 강화와 모바일 고객 맞춤형 서비스 개편으로 IPTV 가입자가 전분기 대비 12.9만명 증가했다.

보안 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15.5% 증가한 3533억원을 기록했다. ADT캡스와 SK인포섹은 인공지능(AI) 얼굴인식 온도측정 및 워크스루(Walk-Through)형 출입인증 솔루션 등 시장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한 비대면 특화 서비스를 비롯해 클라우드와 융합 보안 등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보안 솔루션 사업 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11번가와 SK스토아로 이루어진 커머스 사업 매출은 전년비 18.7% 성장한 2066억원을 기록했다. SK스토아는 전년 대비 매출이 47.7% 성장했다. 11번가는 라이브 커머스 강화, 당일배송 장보기 서비스 확대 등 비대면 소비 트렌드를 적극적으로 공략하며 매출과 영업이익 성장을 동시에 기록했다.

SK텔레콤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이끌어 갈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애플리케이션(앱) 마켓 '원스토어'는 입점 앱 증가와 이용자 기반 확대로 기업가치와 성장 잠재력을 입증하고 있다. 원스토어는 내년을 목표로 기업공개(IPO) 준비에도 속도를 낼 예정이다.

아울러 SK텔레콤은 국내 모빌리티 플랫폼 'T맵'을 기반으로 연내 '모빌리티 전문 기업' 설립하며 5번째 핵심사업을 추진한다. 전문 기업은 'T맵' 기반 주차·광고 등 플랫폼 사업, 다양한 운송 수단을 구독형으로 제공하는 '올인원 MaaS' 등에 집중하고, 우버 등 전략적 파트너와 택시호출 사업을 본격 확대할 계획이다. 

한편 무선 매출은 전년 대비 1.0% 증가한 2조 9406억원을 기록했다. 2G 종료에 따른 매출 감소 및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 영향이 있었다. 그럼에도 5G 품질 고도화와 고객 중심 서비스 확대로 5G 가입자는 지난 9월말 기준 426만명을 확보했다.

윤풍영 SK텔레콤 코퍼레이트1 센터장은 "기업가치 제고를 위한 노력들이 의미 있는 성과로 본격 가시화되고 있다"며 "5세대(5G) 리더십을 공고히 하는 동시에 5대 사업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성장 동력을 확보해 뉴 ICT 기반의 글로벌 빅테크 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김경영 기자 management@techm.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