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커 재단 유럽 사업본부 구스타프 아렌토프트 대표 / 사진 = 두나무 
메이커 재단 유럽 사업본부 구스타프 아렌토프트 대표 / 사진 = 두나무 

 

블록체인 기반 자산시장을 뜻하는 '디파이'가 새로운 자산시장을 열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메이커 재단의 유럽 사업본부 구스타프 아렌토프트 대표는 2일 온라인으로 열린 '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UDC) 2020'에 참석해 "2021년에는 매우 강력한 전통 자산이 디파이로 편입되고 각종 프로토콜과 상호작용하며 커다란 변화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디파이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경제적 역량 강화를 이뤄내고, 이를 통해 사람들이 자신의 돈을 직접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며 "따라서 디파이는 중앙화된 기관이 아닌 프로토콜들이 제공하는 서비스, 그리고 해당 서비스 이용자와 커뮤니티가 운영에 직접적으로 참여하는 역사상 최초의 서비스"라고 설명했다.

실제 블록체인 기반 금융서비스를 의미하는 디파이는 국내외에서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상품이 등장하며 올해 가상자산 시장에서 큰 주목을 받았다. 지금은 가상자산을 예치, 이자를 받는 예대 마진용 상품에 불과하지만 향후 기업대출을 비롯, 다양한 상품이 등장할 공산이 크다. 

국내 첫 디파이 서비스 트리니토를 선보인 DXM의 유주용 최고 전략 책임자는 "디파이를 대변하는 자산들의 시가총액은 11월 4일 기준 한화로 약 14조원으로 시장 규모는 작은 편"이라며 "태어난 지 얼마 되지 않은 디파이가 아직 규모는 작지만 지난 6월부터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고 기존 금융 산업에서 제공되던 것들이 활용되면서 앞으로 더 빠르게 진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수호 기자 lsh5998688@techm.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