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LCK)가 프랜차이즈로 운영되는 가운데 10개 팀들의 전력을 미리 만나볼 수 있는 반가운 리그가 열린다.
한국e스포츠협회가 울산광역시와 공동 주최하는 '2020 리그 오브 레전드 KeSPA컵 울산'(KeSPA컵)이 오는 21일 개막한다.
프랜차이즈 도입으로 LCK 참가팀만 참여
KeSPA컵은 그동안 프로와 아마추어가 모두 참가하는 대회로 운영됐다. 돌풍을 일으킨 아마추어팀들은 KeSPA컵을 디딤돌로 삼아 LCK 입성을 노리기도 했고 프로팀들은 차기 시즌이 시작하기 전 팀 전력을 실험해 보는 장으로 활용했다.
올해 KeSPA컵은 2021년 LCK 프랜차이즈 제도 도입에 따라 새로운 변화를 맞게 됐다. 아마추어 팀들이 대부분 해체했기에 이번 KeSPA컵은 프랜차이즈에 합류하는 팀들이 대결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11월부터 폭풍같은 스토브리그가 지나가면서 새롭게 팀을 정비한 LCK 팀들은 이번 KeSPA컵을 통해 전력을 테스트할 것으로 보인다. 팬들 역시 새로운 동료들을 맞이한 10개 게임단이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기대감을 가지고 리그를 기다릴 수밖에 없다.
올해 참가 팀은 2021 LoL 챔피언스 코리아에 참가하는 담원 게이밍, 샌드박스 게이밍, 아프리카 프릭스, 젠지e스포츠, 팀 다이나믹스, 하이프레시 블레이드, 한화생명e스포츠, DRX, kt 롤스터, T1 등 총 10개 팀(가나다순)이다.
확바뀐 대회방식...전경기 무관중 진행
대회 방식은 조별리그와 토너먼트 혼합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조별리그를 통해 6강 토너먼트에 진출할 팀을 선발한다. 조별리그는 5개 팀이 한 조가 되어, 2개조 풀리그를 치르고, 그 결과로 각 조 3위까지 토너먼트에 진출하게 된다.
토너먼트는 6강-4강-결승 순으로 진행되는데, 조 1위에 오른 두 팀은 먼저 4강에 진출하며, 6강에서는 각 조의 2, 3위가 맞붙어 4강에 진출할 나머지 두 팀을 가리게 된다. 이후 4강 및 결승을 통해 최종 KeSPA 컵의 주인공을 결정한다. 조별리그는 단판 풀리그로 진행되며, 6강은 3전 2선승, 4강과 결승은 5전 3선승으로 진행된다.
대회 일정은 먼저 조별리그가 12월 21일부터 24일까지 4일간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25일에는 6강, 26일부터 27일까지 4강이 열린다. 최종 우승팀은 2021년 1월 2일에 가려질 예정이다.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해 풀리그는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6강 이후 경기는 추이를 지켜볼 계획이다. 전 경기는 무관중으로 진행된다.
총 상금은 1억1400만원으로, 우승 팀에는 상금 4000만원과 우승 트로피 KeSPA컵이 수여되며, 결승 MVP에게는 200만원이 추가로 돌아간다. 상금은 10개팀 모두에 차등 지급된다.
한편, KeSPA컵은 제닉스 크리에이티브, 켈미(Kelme), 아이컴브랜드, 오로나민C가 후원한다.
이소라 기자 sora@techm.kr
관련기사
- LCK 프랜차이즈 10개 기업 최종 확정...독립 법인도 설립
- KT 이어 '농심'도 e스포츠 마케팅 팔 걷었다
- "참가비만 100억?" 라면회사 '농심'이 e스포츠에 뛰어든 이유
- LCK 우선 협상 기간 운영...非 프랜차이즈팀 선수 보호
- [결정적e장면] 게임단 창단하고 싶다고? 줄을 서시오!
- 프랜차이즈 첫단추...LoL 이적 시장 불 붙었다
- '싹 다~' 갈아 엎는 중... 프랜차이즈 앞둔 LoL 팀 '바쁘다'
- 한화생명은 다 계획이 있구나...'대어' 쵸비, 데프트 영입
- 팬들 비판 직면한 DRX...최병훈 단장 카드 꺼냈다
- LCK 최다 어시스트 기록한 서포터 '고릴라' 강범현 은퇴
- 2020 e스포츠 명예의 전당 오를 선수는? '스타즈' 투표 시작
- 울산 e스포츠로 눈에 띄는 행보...아카데미 온라인 개최
- 국민은행도 e스포츠 매력에 '푹'... 샌드박스 게임단과 네이밍 스폰 계약
- 브리온이스포츠, '프레딧 브리온'으로 2021 LCK 참가
- 개막전은 '담원 vs. 농심' LoL 케스파(KeSPA)컵 대진 및 일정 공개
- 담원-kt, 조1위로 4강 직행... 케스파컵 조별 풀리그 완료
- 농심-한화생명, 케스파컵 4강 합류... kt-담원과 맞대결
- LCK만의 색 담았다... 새로운 브랜딩 공개
- LCK 스프링에 분 변화의 바람... PO 풀리그-최저연봉 확대
- 한화생명e스포츠, '러시투게더' 캠페인으로 팬과 밀착 소통
- 코로나19로 판도 바뀐 e스포츠... 무관중-온라인 '변수'
- [롤챔스 개막] 프랜차이즈 도입, 어떤 점이 바뀌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