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는 안산시와 안산 지역의 정보통신기술(ICT) 산업 활성화를 통한 4차산업 육성을 위해 인터넷데이터센터(IDC) 건립·운영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MOU의 세부 내용은 ▲스마트 산업 발전 및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 ▲IDC 연구개발(R&D)센터 개발사업 추진 ▲사회간접시설 확충 협력 등이다. 특히 이번 MOU를 기점으로 KT와 안산시는 특수목적법인인 안산아이디씨와 협력해 안산IDC(가칭) 건립을 추진할 예정이다.
안산 IDC 건립을 위해 KT는 IDC R&D센터 건립과 운용, 안정적인 통신망 및 향후 입주수요 확보를 협력하며 안산시는 협약에 따라 데이터센터 건립이 원활히 추진되도록 관련 부지를 검토하고 행정지원을 할 계획이다. 안산아이디씨는 해외자본 투자유치 등을 주도한다.
양측은 안산 IDC 건립을 발판으로 안산시 내에 다양한 IT 기업 유치해 안산시를 기점으로 한 4차산업을 지속적으로 육성해나갈 예정이다. 인공지능(AI) 기술 및 고효율 장비를 활용한 에너지 절감과 친환경 대체에너지 및 신재생에너지 등을 활용한 친환경 IDC 구현도 검토한다.
한편, KT는 현재 14개 IDC를 운영 중이며, 이를 토대로 전국 커버리지를 갖춘 KT 클라우드 서비스를 10년간 안정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KT 신수정 Enterprise부문장은 "KT는 안산시와 IDC 사업과 관련해 다양한 방안을 두고 검토 중"이라며 "안산 IDC 사업을 통해 지자체와 협력하고 지역에 기반을 둔 ICT 산업 발전에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김경영 기자 management@techm.kr
관련기사
- KT, GYCC 원격 타운홀 미팅에 '홀로그램 텔레프레즌스' 지원
- 앤빌 기대감에 치솟은 액션스퀘어...두달새 3배 올랐다
- '최강 성능' vs. '최강 가성비'…애플-삼성 태블릿PC 시장 맞대결
- [주린이톡] 놀라운 KT, 석달새 30% 기업가치 'UP'...기관·외인들이 옳았다
- KT-대구광역시, AI 서비스로봇 양산 협력한다
- KT, 1200억원 규모 ESG 채권 발행 추진한다
- KT 클라우드게임 '게임박스', 이제 아이폰에서도 된다
- KT, '디지코' 전기차 랩핑 디자인 공모전...1등 상금 500만원
- [카드뉴스] '최강 성능'과 '최강 가성비'...애플-삼성의 태블릿 경쟁 관전 포인트
- '하이퍼스케일급' IDC 키우는 통신3사, '아시아 데이터센터 허브' 되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