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에이블리 제공
사진=에이블리 제공

에이블리를 운영하는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은 시리즈B 익스텐션라운드에서 620억원 투자를 유치하고 라운드를 마무리했다고 1일 밝혔다. 시리즈B 누적 투자 유치 금액은 990억원이다. 이번 투자 라운드에는 SV인베스트먼트, 프리미어파트너스, 인터베스트, 스틱벤처스, 스마일게이트, 캡스톤파트너스, L&S벤처캐피탈 등이 참여했다. 

에이블리는 지난해 7월 KDB 산업은행, 시그나이트파트너스(신세계 CVC) 등 5개 기관으로부터 270억원 규모의 시리즈B 투자를 유치하고 예비 유니콘 특별 보증을 받아 총 370억원의 자금을 조달했다. 

이어 약 10개월만에 620억원 추가 투자 유치를 성공했다. 2019년 70억원 규모 시리즈A 투자까지 포함하면 현재까지 에이블리가 유치한 투자 금액은 1060억원이다. 회사 측은 여성 패션 쇼핑 업계 최대 규모라고 강조했다.

2018년 3월 론칭한 에이블리는 '인공지능(AI) 개인화 추천 알고리즘'을 통해 사용자 취향에 맞는 상품을 추천해주는 플랫폼이다. '상품 찜'과 '구매 이력' 등 빅데이터를 분석해 다양한 스타일의 상품과 이용자를 취향 기반으로 연결해주는 '개인 맞춤형 추천 서비스'를 제공한다.

에이블리는 출시 3년 만에 ▲누적 앱 다운로드 수 2000만 ▲누적 거래액 6000억원 ▲2020년 패션 앱 사용자 수(MAU) 1위를 기록했다. 현재 홈데코, 핸드메이드, 코스메틱까지 카테고리를 확장해 누적 마켓 수는 1만6000여개다.

에이블리는 이번 투자를 통해 ▲AI 취향 추천 서비스 고도화 ▲동대문 풀필먼트 서비스 강화▲글로벌 진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제조와 소매, 제조와 도매까지 연결하는 '체인 플랫폼'으로 확장도 준비하고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제조와 판매, 구매의 장벽을 허물어 함께하는 상생 플랫폼의 비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강석훈 에이블리 대표는 "이번 투자 유치를 통해 한층 더 고도화된 개인화 추천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유저 취향 맞춤형 상품을 연결하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대표주자로 자리매김하도록 노력하겠다"라며 "앞으로도 에이블리가 MZ세대를 대표하는 스타일 커머스가 되기 위해,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 수 있는 체인 플랫폼으로 도약하면서 글로벌 시장으로 판로를 확장하는 등 다양한 시도를 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영아 기자 twenty_ah@techm.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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