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는 토스 애플리케이션에서 QR 체크인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8일 밝혔다. 기존 QR 체크인도 가능할 뿐 아니라 백신접종 증명까지 확인이 가능한 통합 QR 서비스다.
토스가 질병관리청과 연계해 오는 12일부터 제공하는 새로운 통합 QR에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접종 이력까지 확인할 수 있다. 백신 접종 증명서를 통해 접종 완료 여부 뿐 아니라 백신 종류와 회차까지 한번에 알 수 있다.
QR 체크인은 토스앱 홈 화면의 상단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토스 앱을 켜고 한 번 흔드는 '셰이크 기능'을 사용하면 별도의 화면 진입 없이도 QR 코드가 생성된다. 스마트폰 홈 화면에서 위젯기능으로 빠르게 QR 코드를 띄울 수도 있다. 토스 가입자는 별도의 휴대폰 본인확인 필요 없이 QR 체크인 서비스를 바로 이용할 수 있다.
토스에서 QR 체크인 서비스를 이용하면 사용자의 백신 접종 여부를 자동으로 판별한다. 미접종자에게는 기존 QR 화면이 제공되고 백신 접종자에게는 통합 QR 화면이 제공된다. 더불어 통합 QR은 매달 거쳐야 하는 인증절차도 간소화 돼 개인정보 수집 및 제공 동의 절차를 최초 1번만 거치면 된다.
토스 관계자는 "국가 차원의 방역관리 강화에 발맞춰 새로운 전자출입명부 서비스를 시작하게 된 것에 의의가 있다"며 "디지털이나 애플리케이션에 익숙하지 않더라도 전국민이 편하게 쓸 수 있는 직관적인 통합 QR 기능을 서비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성우 기자 voiceactor@techm.kr
관련기사
- 토스 기업가치 '8.2조'…국내 최초 '핀테크 데카콘' 노린다
- 토스뱅크, 기술 분야 경력직 대규모 채용...'출범 전 마지막'
- 토스 "정치후원금도 토스로 간편하게 보내세요"
- 토스, '데이터 분석가' 채용연계형 인턴십 모집
- 토스 "무료 백신보험 혜택, 토스에서 받으세요"
- 카카오톡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 인증한다
- 통신3사, 패스 앱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 증명해준다
- 코로나19 백신 접종증명, 네이버-카톡-패스-토스로 간편하게
- [IT진맥] 네이버-카카오 없이 어떻게 살았을까
- [카드뉴스] '역시 IT강국' 네이버-카톡-패스-토스로 백신 접종 증명한다
- 카카오·토스 이어 페이코에 밀렸다...뱅크샐러드, 반년새 이용자 40% 급감
- 토스에서 각종 서류 한번에...전자문서지갑 서비스 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