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3일 열린 '제 11회 정보보호의 날' 행사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사진=제 20대 대통령실
지난 13일 열린 '제 11회 정보보호의 날' 행사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사진=제 20대 대통령실

국내 보안업계가 들썩이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제11회 정보보호의날 기념식'에서 국가적 사이버보안 역량 강화에 대한 강한 의지를 드러냈기 때문이다. 역대 대통령 중 정보보호의 날 행사에 참석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 따라 새 정부 또한 사이버안보 역량 및 산업 육성에 대한 정책을 쏟아내고 있다. 업계는 이같은 흐름이 매우 긍정적이라는 입장이다. 특히 대통령이 직접 보안을 중요 의제로 인식하고 있다는 점에서 향후 5년이 경쟁력을 크게 키울 기회가 될 것으로 판단 중이다.

다만 실질적 실행 방안이 나오지 않아 구체화 작업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尹 정부, 전방위적 지원 나선다

지난 13일 윤 대통령은 사이버보안 고도화에 나서겠다고 선언했다. 그는 "하이브리드전으로 변모하는 전쟁 양상에 대응하기 위해 사이버 전력과 기술을 고도화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그간 국내 정보보안산업의 고질적 문제점으로 꼽혀온 인재부족 해결을 위해 오는 2026년까지 사이버보안 분야 인력 4만명을 양성하고, 재직자 6만명에 대한 교육을 강화해 총 10만 인재를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한 방안으로 정부는 ▲융합보안 대학원 및 정보보호특성화 대학 확대 ▲사이버부사관 특화 정보보호 전문대학 신설 ▲정보보호 개발자 육성 프로그램 'S-개발자' 프로그램 및 화이트해커 육성 프로그램 '화이트햇 스쿨' 과정 신설 ▲군 전문분야 복무와 전역 후 취창업을 연계하는 '사이버 탈피오트' ▲지역 정보보호 교육센터 설립 등에 나설 계획이다.

여기에 정부가 사이버보안을 반도체, 소형원전(SMR) 등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산업으로 꼽으면서 업계 기대감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15일 ▲초격차 기술력 확보를 위한 국가 연구개발(R&D) 체계 혁신 ▲미래 혁신기술 선점 ▲기술혁신 주도형 인재 양성 ▲국가 디지털 혁신 전문화 ▲모두가 행복한 기술 확산 등 새 정부 5대 핵심과제를 발표했다.

이와 함께 사이버보안, SMR, 반도체, 인공지능(AI) 등을 미래 먹거리를 책임질 유망 신산업으로 지정했다. 과기정통부는 이들 산업에 공공시장 창출과 해외진출 지원을 통한 최단시간 시장 진입을 지원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미래를 선도하고 과학기술·디지털 중심 국정운영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핵심과제를 중심으로 초격차 전략기술 육성방안, 디지털 국가전략 등 세부정책을 마련해 차질없이 시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기대감 차오른 보안업계, 구체화 필요하다는 지적도

국내 보안업계는 이번 정부에서 달라진 위상을 체감한다는 입장이다. 대통령이 직접 보안의제를 챙기는 만큼, 현재 정부에서 내놓은 정책들이 실현될 전망이기 때문이다. 국내 한 보안업계 관계자는 "대통령이 직접 챙긴다는 점에서 매우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며 "특히 인력양성에 대한 지원이 많아지면 업계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또다른 관계자는 "11년만에 처음으로 대통령이 직접 정보보호의 날 행사에 참석했다는 자체만으로도 의미가 있다"며 "특히 보안업계 최대 이슈인 인력 양성에 대한 정책을 시행하겠다고 선언했기 때문에 미래 성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구체화된 내용이 더 필요하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한 관계자는 "대통령이 보안에 관심을 가진다는 사실은 이번 행사 뿐만 아니라 지난 한미정상회담 등 다양한 측면에서 느낄 수 있다"며 "그러나 이전에 나왔던 얘기들이 반복되고 있다보니 세부적인 내용이 더 나와야한다"고 말했다.

이희조 고려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교수겸 소프트웨어(SW) 보안연구소 소장은 "그간 사이버보안은 산업과 안보, 국방 등 국가적인 중요성이 큰 데 비해 관심을 많이 받지 못해왔다"며 "이번에 대통령이 참석해 정책에 대한 의지를 드러내고 관심을 가진 일은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다만 그 또한 구체성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 교수는 "인력 양성의 경우 숫자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부분도 있지만 국가적으로 어떤 로드맵과 체계로, 어떤 인력을 양성해낼 지가 중요하다"며 "관제나 취약점 분석 등 특정 분야에 전문성을 지닌 인력은 물론, 보안 이슈가 발생했을 때 문제를 정의하고 대응을 설계해 구현하는 실질적 '고급 인력'을 양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같은 고급 인력 양성을 위해서는 전략적으로 장기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 분야가 아닌 네트워크, 관제, 취약점 분석 등 다양한 전문성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 교수는 "고급 인력은 굉장히 많은 분야에 전문성을 갖추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단 시간에 길러지지 않는다"며 "좀 더 전략적으로 어떤 기술 분야 인력이 필요한지 '탑다운(Top-down)' 관점으로 설계하며 장기적인 교육체계를 가져가는 것이 핵심"이라고 역설했다.

또 이 교수는 지속가능한 인재 양성을 위해서는 다른 제도들과의 연계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인재 양성 체계만으로는 부족하며 연구, 산학협력, 장학제도 등이 연계되면 훨씬 시너지가 날 것"이라며 "프로그램을 수요자 중심으로 설계해 좋은 인력이 양성되도록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김가은 기자 7rsilver@techm.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