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 올트먼의 조언, 비즈니스를 넘어 다양한 측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삶의 지혜 제공
훌륭한 아이디어는 많지만 실행은 어려워…뛰어난 실행력의 중요성 거듭 강조
놀라운 아이디어·탁월한 팀·훌륭한 제품·뛰어난 실행력만 있으면 성공할 수 있어

임동민 님 / 캐리커쳐=디미닛
임동민 님 / 캐리커쳐=디미닛

<1편에 이어>

지난 편에서 ▲아이디어와 프로젝트 ▲탁월한 팀과 훌륭한 제품 ▲최고경영자(CEO)의 업무에 대해 말씀 드렸고, 이번 편에서는 ▲뛰어난 실행력과 ▲경력투자와 인생경영에 대한 생각과 제안을 전해 드립니다. 

샘 올트먼은 창업과 자영업을 하려는 사람들에게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탁월한 팀을 만들라'고 하고, '이 과정을 추진하고 실행할 CEO가 될 것'을 주문합니다. 그리고 뛰어난 실행력에 대해 구체적인 방안들을 알려줍니다.

먼저 '성장'입니다. 뛰어난 실행을 위해서는 추진력을 잃지 않아야 하고, 추진력을 잃지 않을 가장 중요한 방법은 바로 성장을 최우선 과제로 삼는 것이라고 합니다. 성장을 목표로 한 실행 기준을 설정하면 회사의 구성원들도 성장에 집중하게 돼 모두가 추진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성장전략과 방법, 고객반응에 대한 모든(좋든 나쁘든 간에) 정보를 공유하고, 성공하면 축하하고, 부족하면 성장경로로 복귀할 다른 방안을 찾아냅니다. 공격적이지만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고 매월 진행상황을 검토합니다. 또한 영업과 마케팅은 나쁜 단어가 아니라는 점을 기억하고, 판매를 두려워하지 말라고 조언합니다. 훌륭한 제품이 있다면 영업과 마케팅은 성장을 크게 가속화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최고의 창업가들은 제품과 성장에 끊임없이 집중

다음은 '집중과 몰입'입니다. 최고의 창업가들은 제품과 성장에 끊임없이 집중한다고 합니다. 스타트업이 죽는 가장 흔한 원인은 잘못된 일을 많이 하는 것이며, 일반적으로 첫 번째 착수한 일을 어느 정도 장악할 때까지는 다음 일을 시작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창업자는 회사와 자신의 우선순위를 모두 고려해야 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으로는 종이에 펜으로 매일 세 개의 주요 작업과 서른 개의 부차적인 직업으로 구성된 목록 그리고 전체 목표에 대한 연간 할 일 목록을 작성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뛰어난 창업가들은 큰 프로젝트를 많이 수행하지는 않지만, 어떤 일이든 매우 치열하게 수행하고, 일을 매우 빨리 끝내며, 결단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창업자는 모든 조언을 경청한 후 신속하게 자신의 결정을 내리고, 효과가 있는 무언가를 찾았다면, 계속 진행하며, 산만하게 다른 일에 손대지 말고, 가속 폐달에서 발을 떼면 안 된다고 조언합니다. 특히 99%의 경우 경쟁자들에 대한 관심을 멀리 하고, 자신의 일에 집중하라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채용과 관리'입니다. 좋은 아이디어로 훌륭한 제품을 만들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동료가 필요할 것입니다. 샘 올트먼은 채용에 대해서도 조언합니다. 우선 채용으로 인한 증원은 조직의 복잡성과 소통비용을 가중시켜 비용이 많이 드는 과정임을 상기합니다. 만약 채용이 필요하다면 최고의 인재를 채용하기 위해 투자하라고 합니다. 당신이 얻을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기꺼이 쫓아가서, 그들에게 균형감각·믿음·책임감을 가지고 관대해질 것을 제안합니다.

또한 채용 모드에 있을 때에는 전체 시간의 약 25%를 쓰라고 합니다. 채용을 다른 누군가에 맡기지 말하는 얘기입니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함께 할 사람을 채용하며, 의심이 든다면 채용하지 말라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창업자나 CEO가 영웅이 되기보다는 좋은 관리자가 될 것을 권하며, 이 분야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멘토를 찾아보라는 조언도 합니다.


우리 모두는 본질적으로 자기 삶의 경영자

샘 올트먼은 에필로그에서 훌륭한 아이디어는 수없이 많지만, 실행은 어렵다면서 다시 한번 뛰어난 실행력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그리고 놀라운 아이디어, 탁월한 팀, 훌륭한 제품, 뛰어난 실행력만 있으면 스타트업으로 성공하기는 어렵지 않다는 용기와 응원을 보내면서 책을 마칩니다.

이 책을 번역한 김동환 역자는 후기에서 샘 올트먼의 조언들은 비즈니스의 영역을 넘어 개인적, 직업적 여정의 다양한 측면에도 활용할 수 있는 삶의 지혜를 제공한다고 추천합니다. 그리고 우리 모두는 본질적으로 자기 삶의 경영자라는 단순하지만 강력한 인식을 심어 주었습니다. 저도 이 책을 읽으면서 이러한 점들에 깊이 공감했고, 이 생각과 제안을 많은 분들께도 전해 드리고 싶었습니다.

2024년 이후 실물경제와 금융시장을 전망하고, 투자전략과 위험관리 방안을 세우고, 창업을 시도하거나 유망한 투자대상을 선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동시에 자신만의 경험과 자산이 될 경력을 쌓기 위해 투자하고, 행복하고 성공적인, 무엇보다 다시 없을 인생을 경영하는 데, 도움이 되는 지침이 되길 바랍니다.

글=임동민
정리=김현기 기자 khk@techm.kr


<Who is> 임동민 님은?
동부증권 애널리스트와 KB투자증권, 교보증권 이코노미스트를 거쳐 지금은 독립적인 이코노미스트로 활동하고 있다. 2006년부터 현재까지 매일 금융시장에서 나타나는 현상을 경험하고, 실물경제를 분석하고, 시장과 경제에 대한 단기 및 중장기 전망을 제시해 왔다. 전통적인 실물경제, 금융시장뿐만 아니라 디지털금융 및 포용금융, ESG 투자, 블록체인 및 암호자산 등 새로운 트렌드에도 관심이 많다. '인디이콘의 경제M' 코너를 통해 독자들에게 미래 경제를 내다보는 독립적이면서도 균형 있는 시선을 전할 예정이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