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분야 1등 기업인 신세계와 CJ그룹이 손잡고 전방위적인 협업을 선포했습니다.
유통 1위 신세계그룹과 글로벌 생활문화기업 CJ그룹이 미래 성장 동력을 키우고 고객 혜택을 획기적으로 늘리기 위해 손을 잡았습니다. 두 그룹은 5일 CJ인재원에서 'CJ-신세계 사업제휴 합의서 체결식'을 가졌습니다.
"로켓 배송 잡는다" 오네 서비스 '내일 도착'
CJ와 신세계는 이번 MOU를 계기로 긴밀한 '물류 협업'에 나섭니다. 제일 먼저 가시화될 협업 성과는 G마켓이 CJ대한통운의 오네 서비스 도입을 통해 '내일도착'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빠르면 7월부터 G마켓의 익일보장 택배는 CJ대한통운을 통해 이뤄질 예정입니다.
'오네'서비스가 도입되면 G마켓의 기존 스마일배송보다 주문할 수 있는 시간이 확대될 수 있습니다. 종전에는 오후 8시까지 주문을 해야 다음 날 도착이 예정됐다면 앞으로는 자정까지 주문하면 다음 날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이번 협업을 계기로 G마켓과 CJ대한통운은 셀러를 대상으로도 도착보장 서비스 협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셀러가 도착보장 모델에 동의하면 다양한 프로모션 혜택을 주는 식이다. 셀러는 판매를 늘릴 수 있고 고객은 더 많은 상품을 빨리 받을 수 있습니다.
유통과 물류 결합으로 운영 효율 극대화
SSG닷컴은 물류 시스템 고도화를 위해 쓱배송과 새벽배송, 물류센터 등 시스템 운영의 상당 부분을 CJ대한통운이 맡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특히 김포 NEO센터 두 곳과 오포에 지은 첨단 물류센터를 CJ대한통운에 단계적으로 이관하는 방안에 대해 협의 중입니다.
G마켓과 SSG닷컴은 물류 전문기업인 CJ대한통운의 배송 네트워크를 활용해 운영 효율을 높여 고객 편익을 증대합니다. CJ대한통운의 생산성 혁신 프로젝트를 통한다면 물류 운영 원가를 상당 부분 절감할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이번 사업제휴 합의서 체결을 통해 신세계와 CJ는 유통과 물류라는 핵심 경쟁력을 극대화 하고자 합니다. 이밖에도 CJ와 신세계는 각 사가 보유한 물류 인프라를 공동 활용하는 다양한 방안을 적극 협의해나가기로 했습니다.
공동 상품 개발 및 멤버십 협업
양그룹이 손을 잡았을 때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혜택 중 하나는 우수한 상품입니다. CJ제일제당과 이마트로 대표되는 제조와 유통 선도기업들이 힘을 합친다면 뛰어난 품질과 합리적 가격을 갖춘 상품이 나올 수 있습니다.
기존에 선보였던 신제품 선론칭에서 나아가 앞으로는 상품 기획 단계부터 양사가 머리를 맞대고 공동 개발할 수 있습니다. 양사가 수십 년간 축적한 노하우를 결합한다면, 고물가 시대에 고객에게 진정 힘이 되는 '가성비 핫템'이 가능할 예정입니다.
멤버십 분야에서도 양사의 시너지가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현재 신세계는 신세계포인트와 신세계유니버스클럽 등을 운영 중이고 CJ는 CJ ONE 포인트 멤버십을 가지고 있는데요. 신세계 멤버십은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쇼핑 혜택에 강점이 있으며 CJ는 CGV, 올리브영 등 독보적인 전문 분야에서의 포인트 적립과 사용이 장점입니다.
신세계그룹과 CJ그룹은 "양사는 유통, 식품, 문화 등 고객과 접점이 많은 산업에서 혁신을 주도해왔다는 공통점이 있다"며 "긴밀한 협업을 통해 양사의 성장성을 제고하고 고객 만족을 이끌어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소라 기자 sora@techm.kr
관련기사
- [테크M 리포트] 백화점 이끄는 실적개선...신세계百이 유통업 최선호주인 이유
- 신세계아이앤씨, 노키아와 'AX 혁신' 위한 네트워크 인프라 전략 제안
- [테크M 이슈] 회장 취임한 신세계 정용진, 이마트 호실적으로 경영 역량 '입증'
- '집밥 해결사' 이마트 트레이더스가 나섰다...푸드 페스티벌 '개막'
- 한시름 놓은 신세계·이마트, FI 보유 SSG닷컴 지분 전량 매매 '합의'
- 고물가 시대 경쟁력 빛난 이마트 트레이더스...2024년 누적 매출 동기대비 UP
- 돌봄공백 아동과 온정 나눈 CJ제일제당...햇반 솥밥 1만개 기부
- CJ제일제당, 햇반 잡곡 집중 프로모션..."햇반의 집밥화에 박차"
- 비비고와 하이브가 만났다...CJ제일제당, BTS '진' 캐릭터 '우떠' 신제품 출시
- 스타트업 지원 나선 CJ제일제당..."지속가능한 식품 생태계 구축한다"
- CJ제일제당, 1Q 유럽 매출 45% 성장...유통 채널 확보에 '박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