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는 이동통신망에서 스팸메시지를 걸러내는 '익시 스팸필터' 시스템을 적용했다고 29일 밝혔다.
LG유플러스는 교묘해지는 불법 스팸메시지 발송을 줄이기 위해 AI 기반 익시 스팸필터를 개발했다. 익시 스팸필터는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제공받은 스팸 신고 데이터를 AI 모델이 학습해 고객이 스팸메시지를 수신하기 전에 차단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익시 스팸필터는 도입 초기부터 불법 스팸 메시지 필터링 정확도를 95% 이상으로 끌어올렸다.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신유형 스팸 메시지를 탐지하는 성능을 보이고 있다. 익 스팸필터는 매일 최신 불법 스팸메시지를 학습해 대응 능력을 계속 고도화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관리 대상인 대량 발송 악성 메시지의 유형을 기존 ▲불법대출 ▲스미싱 ▲도박 ▲성인 ▲불법의약품에서 주식 리딩방 등 '유사 투자' 스팸까지 확대했다. 이 같은 유형의 스팸 메시지를 단 1건만 발송해도 발신번호를 차단 후 메시지발송 사업자에게 소명을 요청하는 제재 정책을 8월부터 운영하고 있다.
홍관희 LG유플러스 사이버보안센터장은 "AI 기술을 통해 불법 스팸메시지로부터 고객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더욱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 체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혁신 기술을 활용해 고객이 안심하고 통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고 특히 AI·보안기술의 활용도를 늘려 서비스 신뢰도를 한층 더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조성준 기자 csj0306@techm.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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