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온스타일이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해 리뷰 콘텐츠 고도화에 나서 눈길을 끕니다.
CJ온스타일은 지난해 9월 5일부터 2월 17일까지 AI리뷰를 확인한 고객의 주문전환율이 40.7%로 집계됐다고 26일 밝혔습니다. 상품페이지로 들어오는 고객 중 AI리뷰요약을 본 뒤 주문까지 누른 고객이 10명 중 4명인 셈입니다.
리뷰에 AI도입...영상 콘텐츠로 확장
CJ온스타일은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 과정에 도움을 주기 위해 리뷰에 AI 기술을 도입했습니다. 이에 구매 전 고객 리뷰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졌고, 플랫폼 내 리뷰 콘텐츠를 다각화에도 도움이 된 것으로 분석됩니다.
이는 지난해 9월 AI리뷰요약 시스템을 도입한 이래 상품페이지 클릭 고객 평균 주문전환율의 2.1배에 달합니다. 전체 상품의 평균 주문전환율보다 AI리뷰를 확인하고 주문을 누른 고객의 비중이 두 배 넘는 것입니다.
리뷰요약에 머물지 않고 영상 콘텐츠로도 확장하고 있습니다. 고객 리뷰를 기반으로 ‘찐리뷰온’ 콘텐츠를 제작해 앱 내 숏츠탭에 올리고 있습니다. 장바구니 아이템 상위 리스트 위주로 편성해 인기 상품을 리뷰 기반으로 살펴볼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숏츠 제작도 AI로
CJ온스타일은 리뷰요약뿐 아니라 숏츠 제작과 큐레이션 추천 등에도 AI 기술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큐레이션의 경우 고객마다 보여지는 숏츠 영상이 각기 달라지는데, AI 기술 기반으로 고객 활동 이력을 분석해 고객 취향에 맞는 영상을 추천하는 방식입니다.
AI 기술 혁신 성과는 숏츠에서도 이어졌습니다. 지난 1월 기준 제작한 숏츠 콘텐츠 수는 AI 기술을 도입하기 이전인 작년 4월보다 750% 증가했습니다.
숏츠를 통한 판매실적도 큰 폭으로 늘었습니다. 숏츠 제작에 AI 기술을 접목한 이래 늘어난 콘텐츠를 적극 활용하기 위해 CJ온스타일은 작년 9월부터 검색결과 및 상품상세에 고객들 대상으로 숏츠 노출량을 대폭 늘리기 시작했습니다.
AI 기술 적극 도입하는 CJ온스타일
한편 올해에도 CJ온스타일은 AI 기술 혁신을 다양한 분야에 접목시킬 예정입니다. CJ온스타일은 2025년 봄 여름(SS) 시즌을 맞아 업계 최초로 'AI 패션 쇼케이스'를 오는 3월3일까지 진행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올 상반기 중 상품분류·등록 기능에도 AI자동화 시스템 도입을 추진합니다. 고객 리뷰를 AI가 분석해 실시간으로 '어린이날·어버이날 선물'이나 '간절기 입기좋은 옷' 등 주제에 적절한 상품을 보여줌으로써 큐레이션 추천서비스를 고도화할 예정입니다.
CJ온스타일 관계자는 "이커머스업계 내 고객 리뷰 신뢰도가 높아지면서 플랫폼 내 AI를 접목해 리뷰 콘텐츠를 다양하게 제작하고 있다"며 "디지털 경쟁력을 지속 고도화해 다양한 방면에서 AI 기술을 활용한 차별화된 콘텐츠를 확대해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소라 기자 sora@techm.kr
관련기사
- "美 SEC도 코인베이스 밀어주는데..." 韓 당국의 고강도 두나무 재제, 토종 코인자본 '흔들'
- 쿠팡Inc 김범석 의장 "파페치 손익분기점 달성, 대만 로켓배송 순항...쿠팡 성장 스토리 韓 넘어 세계로"
- '혁신가' 김범석 쿠팡Inc 의장 "새벽·당일배송 45% 늘려...자동화 물류 비율 2배 확대"
- 쿠팡Inc 김범석의 선구안 빛났다...'파페치' 1년새 손기분기 넘고 '대만 로켓' 안착
- "파페치·대만으로 날았다" 쿠팡Inc, 창사 첫 매출 40조 돌파...올해 성장세도 20%대 '쑥'
- [크립토 브리핑] 비트코인 1억3000만원 붕괴...이더리움·리플은 반등
- 장현국 넥써쓰, 스톰게임즈 MOU 체결...크로쓰 플랫폼 시너지 강화
- 위메이드 '레전드 오브 이미르', 정상 올랐다...구글 매출 1위 등극
- 카카오스타일 지그재그, '라이징 쇼핑몰' 프로모션 정기 운영...신규 쇼핑몰 돕는다
- CJ ONE, 트래블월렛 손잡고 외국인 관광객 대상 멤버십 서비스
- 안랩, 서비스 로봇 보안기술 개발 나선다
- 한컴아카데미 '2025 한컴 주니어 드론 코딩 캠프' 1기 성료
- [테크M 이슈] 국산 MMORPG 판 흔드는 위메이드...'레전드 오브 이미르' 장기흥행 청신호
- 구글클라우드, '개인용 제미나이 코드 어시스트' 무료 공개
- 엔씨소프트, 내달 '리니지M' 홈커밍 업데이트...신규서버·총사 리부트 진행
- 슈퍼즈, 출시 1개월만에 이용자 100만명 돌파
- "라운드 할때마다 포인트가 쌓여요"...스마트스코어, 앱테크 'S포인트' 출시
- 10주년 맞은 금융 혁신의 아이콘 '토스'...이승건 대표 "금융 넘어 일상 속 슈퍼앱 향해 간다"
- 크래프톤, '다크앤다커 모바일' 게임명 변경 추진..."아이언메이스와 IP 계약 종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