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블록스가 청소년 사용자를 보호하기 위해 연령 인증 방식을 도입하는 정책을 시행한다. 신뢰할 수 있는 인맥 기능을 통해 친구들과 자유로운 소통이 가능하다는 것이 골자다. 이를 통해 청소년과 성인 사이의 불미스러운 범죄를 사전에 예방하고 안전한 채팅 환경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로블록스는 17일(현지시간) 플랫폼 내 디지털 연결과 연령을 기반으로 한 소통 방식을 혁신할 새로운 도구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우선 로블록스는 13세 이상 사용자가 사람들과 연결될 수 있도록 '신뢰할 수 있는 인맥' 기능을 도입한다. 현실 속 지인 뿐만 아니라 로블록스 내에서 만나게 된 플레이어와도 교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신뢰할 수 있는 인맥 기능은 '연령 추정' 방식을 통해 활성화되며, 연령 인증을 거친 사용자들은 필터 없이 자유롭게 채팅을 나누며 소통할 수 있다.
연령 차이가 있는 사용자와의 소통에 대한 안전장치도 제공한다. 연령 확인을 거친 13세에서 17세 사이의 청소년은 18세 이상의 사용자의 경우 오프라인에서 실제로 알고 있는 경우에만 인맥으로 추가할 수 있다. 이를 위해 18세 이상의 사용자에게는 QR코드 스캔이나 연락처 불러오기 기능을 통해 인맥으로 추가할 수 있다.
라이언 이뱅크스 로블록스 수석 제품 매니저는 "소통에 있어 폭넓은 자유가 주어지지만 로블록스 플랫폼에서 이뤄지는 대화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수행한다"며 "사용자에게 원치않는 연락을 차단하는 방법 등의 여러가지 안전 관련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뿐만 아니라 연령 추정 기술을 통해 악의적인 의도를 가진 사용자로부터 커뮤니티를 보호하고 있다. 신뢰할 수 있는 인맥 기능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만 13세 이상의 사용자는 셀카 형식의 동영상을 제출해 연령 확인 단계를 거쳐야 한다. 로블록스는 제출된 영상을 다양한 대규모 데이터셋과 비교 분석해 사용자의 연령을 추정한다.
부모를 위한 기능도 확대하고 있다. 청소년 사용자는 자신의 부모를 로블록스에 초대해 자녀의 계정과 연결된 로블록스 계정을 설정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부모 및 보호자는 자녀가 로블록스에서 누구와 연결되어 있는지, 얼마나 많은 시간을 보내는지, 그리고 어떤 체험을 즐기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직접 확인할 수 있다.
맷 코프먼 로블록스 최고안전책임자는 "로블록스에서 하는 모든 일의 근간은 안전"이라며 "모든 연령대의 플레이어가 참여할 수 있도록 주력하고 사용자가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지속적으로 혁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조성준 기자 csj0306@techm.kr
관련기사
- [템터뷰] 박종백 변호사 "스테이블코인, 규제만으론 부족...국가 전략으로 접근해야"
- 배경훈 과기정통부 장관 "AI 3대 강국 가능…누구나 AI 활용 환경 조성"
- [테크M 이슈] 웹3 만난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게임코인 활용법 증명하다
- 한 달 앞으로 다가온 '게임스컴 2025'...글로벌 게임 축제 향하는 'K게임'
- [글로벌] 구글, 美 수력발전 20년 계약 체결...AI 전력 수요 대응 본격화
- [글로벌] 애플, 美 희토류 공정 투자...공급망 탈중국화 본격화
- [글로벌] 트럼프, "AI·에너지 인프라에 127조원 투입"...美 기술주도권 강조
- TSMC, 2분기도 매출·이익 강세…웨이저자 CEO "AI 바람 지속"
- 'AI 전문가' 최준기 대동에이아이랩...전통 농업에 AI 도입해 혁신 이끈다
- 넷플릭스 2분기 매출 전년比 15.9% 증가...연간 전망 상향 조정
- [크립토 브리핑] 美 하원 '가상자산 3법' 통과…리플 최고가 경신
- "거래액 56배 급증"...에이블리 '라방', 쇼핑몰 매출 성장 이끄는 동력 '입증'
- 美하원 '가상자산 3대 법안' 통과...트럼프 서명만 남았다
- "롯데월드 1000원으로 즐겨요" 빗썸 신규 가입 이벤트 진행
- 업비트, 수해 복구 성금으로 비트코인 5개 기부
- NC AI '바르코 3D 게임 제작 공모전' 개최
- CJ ENM 'KCON LA 2025', 아마존 뮤직으로 전세계 팬들 만난다
- '지자체 행정 도우미' 휘슬, 월 평균 300여건 교통 민원 대응
- 카카오, '사장님 커뮤니티 2기' 모집...소상공인 성장 지원
- 中 인지도 높이고 돌아온 니케...빌리빌리 월드서 존재감 과시
- 우아한형제들, 배민B마트서 '초복 초특가' 행사 진행...최대 59% 할인
- 넷플릭스 "'오겜3', 공개 첫 주 93개국 1위 오른 최초의 작품"
- 4년만에 한국에서 열리는 2026 MSI...지자체 유치 경쟁 '후끈'
- 김종승 엑스크립톤 대표 "원화 스테이블코인, '통제된 역외화'로 설계해야"
- 천창민 교수 "국내 가상자산 시장은 치킨게임...외국인 진입 허용해야"
- [템터뷰] "탐지 넘어 예측까지...AI 시대 보안은 '위협인텔리전스'가 좌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