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연휴는 온라인 쇼핑, 택배 배송, 현금 송금 등 거래나 금융 활동이 크게 늘어나는 시기다. 이를 노린 금융사기 조직들에게는 '성수기'가 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카카오뱅크와 토스뱅크 모두 연휴 기간 동안 24시간 모니터링을 진행, 이 같은 금융사기 예방에 적극적으로 나설 방침이다.
가족·지인 사칭 연락 조심하세요!
2일 카카오뱅크는 추석 연휴를 앞두고 금융사기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 '돈이 되는 이야기' 콘텐츠 서비스를 통해 생활 속 금융사기 예방법을 안내했다고 밝혔다. 주요 내용은▲가족·지인 송금 요청 시 반드시 직접 통화로 확인 ▲'배송조회', '소비쿠폰' 등 출처 불분명 문자 내 URL 클릭 절대 금지 ▲개인정보·비밀번호·인증번호 요구는 무조건 의심 ▲거래 알림·지연이체 등 예방 서비스 적극 활용 ▲의심스러운 상황 발생 시 즉시 신고 등이다.
명절에는 가족 간 연락이 잦다는 점을 노린 가족이나 지인을 사칭한 피싱 문자를 주의해야 한다. 만약 송금 요청이 오면 반드시 상대방의 기존 번호로 직접 전화해 본인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또 최근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안내' 등 사회적 관심이 높은 주제를 교묘하게 활용한 피싱 시도가 늘어날 수 있다. 선물 배송이 활발한 시기를 노린 '택배 분실', '배송지 재확인' 등 스미싱도 등장하고 있어 출처가 불분명한 URL은 절대 클릭해서는 안 된다.
금융사기 예방은 생활 속 습관화가 중요하다. 우선 카카오뱅크 애플리케이션의 '입출금·카드결제 알림' 기능을 활성화해 금융 거래 내역을 실시간 확인하는 것이 기본이다. 고액 이체가 걱정된다면 '지연이체 서비스', '입금계좌 지정' 같은 예방 서비스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 메시지 발신자를 꼼꼼히 확인하고 출처가 불분명한 URL은 클릭하지 않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카카오뱅크 앱 내 '인공지능(AI 스미싱 문자 확인' 서비스를 이용하면 수신한 문자가 스미싱인지 아닌지를 손쉽게 판별할 수 있다.
카카오뱅크는 연휴 기간에도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을 통해 모든 금융 거래를 24시간 모니터링하고, 금융사기 대응 전담 인력을 상시 배치해 고객 자산 보호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카카오뱅크는 "지능적으로 진화하는 금융사기 범죄에 대응하기 위해 고객과 은행의 공동 노력이 필수적"이라며 "카카오뱅크는 피해 방지를 위한 철저한 대응과 적극적인 정보 전달로 안전한 금융 생활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고 전했다.
토스 고객센터, 연휴 동안 24시간 '풀가동'
토스뱅크도 추석 연휴 기간에도 정상 영업을 이어간다. 토스뱅크 고객센터는 단순 문의 상담은 물론 금융사기 피해 접수까지 실시간으로 가능해, 명절 연휴에도 고객들이 불편 없이 안심하고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고객센터는 연휴 기간 내내 24시간 운영된다. 고객은 토스 앱 내 1 대 1 채팅 상담과 카카오톡, 전화 등을 통해 문의할 수 있으며 대면 상담이 필요한 경우 토스뱅크 라운지는 오는 10일부터 방문 가능하다.
아울러 토스뱅크는 추석을 앞두고 보이스피싱을 비롯한 금융사기 피해 예방을 당부했다. 특히 추석 전후로는 교통 범칙금 고지, 경조사 알림, 선물 배송 등을 사칭한 사례가 급증하는 만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등기나 택배 조회, 명절 인사, 경품 당첨, 해외 결제 승인 등을 사칭한 문자 메시지에서 출처가 확인되지 않은 링크는 절대 클릭하지 말아야 하며 피해 발생 시 즉시 고객센터나 수사기관에 신고해야 한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연휴 동안에도 고객들이 원하는 업무를 불편 없이 해결하고, 금융사기 피해도 즉시 접수할 수 있도록 24시간 고객센터를 운영한다"며 "언제 어디서나 안전하고 편리하게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배수현 기자 hyeon2378@techm.kr
관련기사
- [토큰 2049] 톰리 비트마인 의장 "블록체인 금융 대전환기...70년대 금본위제 폐지 후 최대"
- 삼성·SK, 오픈AI '스타게이트' 합류...글로벌 'AI 대전환' 핵심 엔진으로 부상(종합)
- [FSL 통신] "어서와, 16강은 처음이지"...'클러치'-'류크' 마지막 티켓 확보
- [e스포츠人] 2025년, 1승도 못했던 '류크' 윤창근의 성장
- [크립토 브리핑] 업토버 꿈꾸는 비트코인...이더리움-리플도 하루새 3%대 '껑충'
- 시스템 전환에 피해 복구까지...'공공 스탯' 쌓는 NHN클라우드, 시장 입지 굳힌다
- 베일 벗는 아이온2...엔씨소프트 MMORPG 새판짜기 돌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