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즈-아티스트 IP 결합 상품 개발도
하이브는 2일 국립중앙박물관에서 국립박물관문화재단, 국립중앙박물관과 K-문화상품 브랜드 가치 제고 및 글로벌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체결식에는 방시혁 하이브 의장과 유홍준 국립중앙박물관장, 정용석 국립박물관문화재단 사장이 참석했다. K-문화상품과 K-팝 산업 간 시너지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높이자는 데 뜻을 함께했다.
국립중앙박물관은 44만여점의 문화유산에 대한 보존·연구·전시·교육 등을 담당하고 있다. 박물관 중 국내 최대 규모다. 지난해 연간 관람객 수는 379만명이다. 세계 박물관 관람객 순위 8위를 차지했다. 올해는 관람객 수 500만명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립박물관문화재단은 국립박물관의 문화유산을 활용해 국내외에 문화를 진흥하고 가치를 확산하기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는 공공기관이다. 국립중앙박물관의 소장 문화유산을 모티브로 제작한 고유의 문화상품 브랜드 '뮷즈(MU:DS)'를 론칭했다.
하이브와 국립중앙박물관, 국립박물관문화재단은 국립박물관상품 '뮷즈'와 하이브 뮤직그룹 아티스트 지식재산권(IP)의 디자인 요소를 결합한 상품 개발 및 사업화에 나선다. 또 하이브의 글로벌 유통 네트워크를 활용해 '뮷즈'의 해외 시장 진출을 지원한다. 국립중앙박물관 소장품 및 콘텐츠 확산을 위한 홍보 활동에도 힘을 모은다.
하이브와 국립박물관상품 '뮷즈(MU:DS)'는 지난해 '달마중' 시리즈 공식상품을 통해 이미 한 차례 협업한 바 있다. 지난해 선보였던 한국의 전통적 미에 방탄소년단의 브랜드 가치를 더한 공식상품 '달마중'은 반가사유상, 백자 달항아리 등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국보급 유물 6점에서 모티프를 얻은 디자인 요소를 풍경, 키링, 장신구 등 현대적이고 실용적인 아이템에 녹여낸 점이 특징이다.
방탄소년단은 이에 앞서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 시기 유튜브가 개최한 온라인 가상 졸업식 '디어 클래스 오브 2020'의 축사와 퍼포먼스 영상을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촬영하기도 했다.
방시혁 하이브 의장은 "음악과 아티스트, 콘텐츠로 세계 무대에서 K-컬쳐의 위상을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는 하이브에게 이번 협업은 매우 뜻 깊은 일"이라며 "하이브의 모든 인프라와 진심을 모아 우리 문화적 자부심을 전 세계에 알리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경호 기자 lim@tech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