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서치플랫폼, 커머스 등 주요 사업 부문에 인공지능(AI) 기술력을 접목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5일 네이버는 2025년 3분기 연결기준 매출 3조1381억원, 영업이익 5706억원, 당기순이익 7347억을 각각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15.6%, 전분기 대비 7.6%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8.6%, 전분기 대비 9.4% 성장하며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사업 부문별 매출액은 ▲서치플랫폼 1조602억원 ▲커머스 9855억원 ▲핀테크 4331억원 ▲콘텐츠 5093억원 ▲엔터프라이즈 1500억원이다.
서치플랫폼은 애드부스트(ADVoost) 등 AI를 활용한 광고 효율 증대 및 피드 서비스의 확대 등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6.3%, 전분기 대비 2.3% 증가했다. 전체 네이버 플랫폼 광고는 전년 동기 대비 10.5%, 전분기 대비 3.5% 성장했다. 양질의 사용자생성콘텐츠(UGC)가 증가하고, AI 개인화 추천이 강화됨에 따라 홈피드 일평균 이용자 수는 1000만명을 돌파했다.
커머스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내 발견·탐색에 특화된 개인화 경험 고도화, N배송 확대 및 멤버십 혜택 강화 등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35.9% 증가, 전분기 대비 14.4% 성장했다. 스마트스토어 거래액은 전년동기 대비 12.3% 증가했다.
핀테크는 전년 동기 대비 12.5% 증가, 전분기 대비 5.2% 올랐다. 3분기 네이버페이 결제액은 스마트스토어 성장 및 외부 생태계의 지속적인 확장으로 전년동기 대비 21.7% 성장한 22조7000억원을 기록했다.
콘텐츠는 웹툰의 성장과 카메라 애플리케이션 유료 구독자 수 확대 등으로 전년동기 대비 10.0%, 전분기 대비로는 7.4% 증가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지속했다. 엔터프라이즈 부문은 GPUaaS 신규 매출 발생 및 라인웍스 유료 ID 수 증가 등으로 전년동기 대비 3.8% 증가, 전분기 대비 13.9% 상승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온서비스AI(On-Service AI)' 방향성 아래 서비스와 사업 전반의 AI 기반 고도화에 집중한 결과, 비즈니스 기회 확대 및 수익 창출로 이어지는 성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다가오는 AI 에이전트 환경에 맞춰, 더 넓은 분야로 AI 접목을 확대하며 핵심 경쟁력을 제고하는 동시에 글로벌 확장을 위한 미래 성장 동력 발굴에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배수현 기자 hyeon2378@techm.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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