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호성 CJ ENM 대표/사진=CJ ENM
강호성 CJ ENM 대표/사진=CJ ENM

 

CJ ENM이 KT와 손잡고 콘텐츠 경쟁력 강화에 박차를 가한다.

21일 CJ ENM은 KT와 콘텐츠 사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드라마 제작을 비롯해 음악, 실감미디어 등 다양한 영역에서 전방위적 협력을 벌여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강호성 CJ ENM 대표는 "미디어 플랫폼 선도 기업인 KT와의 협력은 CJ ENM이 글로벌 토털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나아가는데 큰 힘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콘텐츠 사업에서 전방위적 시너지를 내기 위한 협업을 늘려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윤경림 KT 그룹트랜스포메이션부문장(사장)도 "KT는 그룹 미디어·콘텐츠 사업 경쟁력 강화는 물론 K-콘텐츠 및 국내미디어 생태계 발전을 위해 CJ ENM과 다각도로 협력을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두 회사는 협력의 첫 걸음으로 CJ ENM은 이날 KT스튜디오지니(이하 스튜디오지니)에 1000억원 규모 지분 투자를 한다고발표했다.

CJ ENM 관계자는 "스튜디오지니 투자는 tvN, OCN 등 CJ ENM캡티브 채널과 동영상서비스(OTT) '티빙'의 콘텐츠 경쟁력을 높이려는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투자로 CJ ENM은 스튜디오지니가 제작한 상당수 물량의 콘텐츠에 대해 우선 확보할 수 있는 권리를 갖는다. 스튜디오지니는 CJ ENM의 영향력 있는 채널과 OTT 티빙 유통망을 추가 확보하게 된다. 또 CJ ENM은 스튜디오지니와 드라마 등 콘텐츠 공동 기획·제작도 추진한다. 양사는 스튜디오지니가 확보한 양질의 기획안을 바탕으로 글로벌대작 콘텐츠 공동 제작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KT그룹의 미디어 콘텐츠 사업 컨트롤타워로 설립된 스튜디오지니는 스토리위즈(웹툰·웹소설 등 콘텐츠 기획·제작·유통), 밀리의 서재(독서 플랫폼), 지니뮤직(음원 스트리밍)을 계열사로 거느리고 있어 다양한 원천 지식재산권(IP) 강점이다.

KT가 보유한 국내 최고 수준의 미디어 시청 빅데이터 활용도 기대되는 분야다. CJ ENM의 콘텐츠 역량과 KT의 빅데이터 역량이 결합하면 콘텐츠의 흥행 가능성 예측 등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양측은 기대했다. 아울러 CJ ENM과 KT는 음악 사업 협력, 실감미디어 사업을 위한 공동펀드 조성, 콘텐츠 분야 공동사업을 위한 사업협력위원회 구성으로 추가적인 시너지를 창출할 계획이다.

 

이영아 기자 twenty_ah@techm.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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