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데이터 서비스 MAU 1000만 도전장"
네이버파이낸셜이 2025년까지 연간 페이 이용액 100조원을 달성해 간편결제 1위 사업자로 확고히 자리매김하고, 기술·데이터 등 차별화 요인을 기반으로 혁신적 금융 사업을 확대해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삼는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박상진 네이버파이낸셜 신임 대표이사는 14일 열린 '네이버파이낸셜 미디어데이 2022'에서 "네이버파이낸셜은 결제와 금융 사업모두 네이버 생태계 안팎의 서비스 연결과 외연 확장을 가속화 해, 사용자와 중소상공인(SME)이 금융이 닿는 모든 영역에서 가장 많이 찾는 핀테크 플랫폼으로서 가치를 증명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네이버 외부로 결제처 확대...2025년엔 연간 페이 이용액 100조 달성한다
이를 통해 2025년까지 ▲연간 페이 이용액 100조원을 달성하여 압도적 1위 간편결제 사업자로서 자리잡고 ▲데이터 인텔리전스에 기반한 혁신적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는 SME를 지금보다 5배 늘리며 ▲마이데이터 서비스의 월간활성사용자수(MAU)를 1000만까지 키우겠다고 선언했다. 데이터 인텔리전스란 네이버페이 주문과 결제 데이터, 스마트스토어에서 발생한 커머스 데이터 등 비금융데이터와 인공지능(AI)·알고리즘분석·머신러닝을 통합한 기술이다.
먼저 네이버파이낸셜은 네이버 외부로 결제처 확대에 속도를 낸다. 사용자들이 네이버페이에서 누린 혜택과 경험을 모든 생활결제 동선으로 연결하고, 결제 영역에서 글로벌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온라인은 콘텐츠, 보험 등 정기결제, 여행·문화·교육 등 생활결제, 해외 등 외부 가맹점을 확대하고 ▲오프라인 또한 사용자의 생활동선을 고려해 올해 중 의료·문화생활·모빌리티 등 생활업종 가맹점을 늘린다. ▲연내 대만 라인페이 연동을 시작으로 '팀네이버'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한 해외 현지 결제 연동도 넓힌다는 복안이다.
네이버파이낸셜은 금융 서비스 분야에서 자사만의 데이터 인텔리전스를 기반으로 ▲판매채널 ▲혁신 금융상품 제휴 ▲마이데이터 기반 서비스의 혁신을 가속화한다. 그 대상도 네이버 생태계의 온라인 SME에서 오프라인, 생태계 밖의 SME로 넓혀 2025년까지 네이버파이낸셜의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는 SME를 10만에서 50만으로 늘린다는 목표다.
마이데이터 기반 '내자산' 서비스도 MAU 1000만 넘게 키운다
마이데이터 기반의 내자산 서비스도 경쟁력을 키워 월간활성사용자수 1000만을 달성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장기적으로 혁신 금융 서비스를 네이버파이낸셜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삼겠다는 포석이다.
우선 오는 6월 중 '스마트플레이스 사업자 대출'을 출시한다.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는 오프라인 SME가 네이버 검색, 지도 등에 가게 정보를 등록하고 네이버예약·주문, 스마트콜 등 비즈니스 도구도 무료도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네이버파이낸셜은 이를 이용하는 250만 SME만을 위한 대출상품을 우리은행, 전북은행과 함께 선보일 예정이다.
올해는 6월 중 출시할 예정인 '보험통합조회' 서비스로 차별화를 시작할 예정이다. 사용자가 가진 보험에 대한 보장 분석 뿐만 아니라, 사용자 맞춤형 보험 정보와 노하우도 콘텐츠로 쉽게 풀어준다. 3분기 중에는 '네이버 마이플레이스'의 영수증 리뷰 서비스와도 연결한다.
그 동안 네이버파이낸셜의 기조였던 'SME 상생'도 지속 확대된다. ▲빠른정산 ▲초기 SME에게 네이버페이 주문관리수수료를 1년간 무료 지원하는 '스타트 제로 수수료'를 이어가는 한편, ▲지난 5월 출시된 '반품안심케어'를 초기 SME에게 1년간 무료로 지원할 예정이다. ▲SME를 위한 종합 금융 정보 채널인 '비즈니스 금융센터'도 SME 전용 콘텐츠와 서비스를 한층 강화한다.
박 대표는 "네이버 최고재무책임가(CFO)로서의 경험을 살려 네이버파이낸셜의 서비스에 접목할 수 있는 혁신적인 핀테크 스타트업 발굴·투자 및 해외 핀테크 제휴·투자 기회도 모색하겠다"며 "기술력을 총동원하고 리스크 관리 시스템을 지속 고도화해, 사용자 데이터 관리 및 보호에도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영아 기자 twenty_ah@techm.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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