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우 업비트 대표/캐리커쳐=디미닛
이석우 업비트 대표/캐리커쳐=디미닛

 

업비트가 국내 1호 제도권 사업자에 이름을 올리며 국내 대표 가상자산 거래소 확실한 위치를 점했다. 이미 거래량에서 경쟁사를 압도하고 있는 가운데 특정금융거래정보법(특금법) 체제에 가장 먼저 진입, 시장 양성화를 주도할 수 있게 됐다.


업비트, 가상자산 제도화 첫발

17일 금융위원회 산하 금융정보분석원(FIU)은 가상자산사업자 신고심사위원회(신고심사위원회)'를 열고 업비트의 사업자 신고를 수리했다. FIU는 이날까지 업비트를 비롯해 빗썸, 코인원, 코빗, 플라이빗, 한국디지털에셋(KODA) 등 6개의 사업자 신고를 접수, 이중 업비트의 신고를 가장 먼저 수리했다.

FIU는 현재 거래소와 지갑업자 등 총 27곳에 대해 형식적인 서류 구비 여부 등의 신고 서류의 사전 확인을 진행 중이다. FIU 측은 "사업자 신고기간 종료일이 1주일 남은 점을 감안해 아직 신고를 진행하지 않은 사업자는 신속히 신고를 진행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특금법상 가상자산 거래소는 오는 24일까지 ▲실명확인 입출금 계정 발급 확인서(실명 계좌) ▲정보보호 관리체계(ISMS) 인증 요건을 갖춰 금융위원회 산하 금융정보분석원(FIU)에 신고해야 한다. 사실상 정부가 인정한 첫 가상자산 거래소가 된 셈이다. 업비트의 신고 수리는 비교적 이른 시기에 결정됐다. 통상 신고서 접수 후 수리 여부가 결정될 때까진 3~6개월이 걸릴 것으로 추정됐다. 그러나 국내 1위 사업자로서 이미 관련 정비를 마친데다, 

업비트 관계자는 "특금법에서 정한 의무를 이행하고, 자금세탁방지 등을 강화해 더욱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디지털 자산 투자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송치형 두나무 이사회 의장이 지난 2018년 열린 업비트 개발자 콘퍼런스에서 기조강연을 하고 있다. /사진=두나무

 


1등 거래소의 자신감..투명성+인지도로 시장 주도 

지난 2017년 10월, 가상자산 거래 서비스를 내놓은 업비트는 출시 초기부터 글로벌 사업 확장, 블록체인 생태계 지원, 공정한 투자 환경 조성 등에 주력하며 국내 대표 가상자산 거래소로 우뚝 섰다. 국내 시장 점유율은 현재 70%에 달한다.

기존에도 증권플러스 등 자산관리 서비스를 선보였던 두나무는 가상자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시점에 업비트를 출시했다. 시중은행과의 실명확인 가상계좌 서비스를 도입하며 안정적인 거래를 지원했다. 특히 두나무는 국내 주요 대기업인 카카오가 투자한 회사라는 타이틀을 앞세워 빠르게 가상자산 거래 시장 점유율을 확대했다. 가상자산 거래소를 믿어도 되느냐는 물음이 만연하던 시절, 카카오가 투자한 회사라는 타이틀은 이용자들에게 신뢰를 주기 충분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한 쉬운 회원가입 등도 이용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출시 1년째였던 지난 2018년 10월, 업비트는 국내 거래소 중 최초로 상장 전후 관리 지침을 발표했다. 무분별한 상장을 방지하고 상장 이후에도 투자 피해를 막기 위한 조치였다. 업비트는 코인 상장 전 스크리닝으로 시장조사, 잠재 후보군 실사, 상장후보 선정과 위원회 상정 및 심의 위원회 의결을 거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특히 업비트는 기본적으로 좋은 프로젝트를 소개한다는 원칙에 상장 심사비를 받지 않는 정책을 포함해 개발자의 부담을 덜었고, 점검 원칙을 투명하게 공개함으로써 투자자와 개발자 모두에게 이익이 돌아가는 선순환이 이뤄지도록 했다.

덕분에 업비트는 국내 60여개 가상자산 거래 사업자 중 가장 먼저 제도권에 발을 내딛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업비트 출시 이후, 일반 대중들이 더 쉽게 가상자산에 투자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라며 "특금법 1호 사업자라는 타이틀까지 쥔 만큼, 거래시장 안정에도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