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일두 카카오브레인 대표(CEO) /사진=IF KAKAO
김일두 카카오브레인 대표(CEO) /사진=IF KAKAO

 

"교육과 헬스케어 분야에서 인공지능(AI) 등 하이테크 기반으로 난제 이슈들을 많이 해결할 수 있을 것 같다. 많은 스타트업과 연구기관에서 관심과 에너지를 모아 세상을 바꿀 고민들을 함께 해 나갔으면 한다."

김일두 카카오브레인 대표는 17일 온라인으로 열린 '오픈미니 콘퍼런스'에서 이같이 밝혔다. 인식과 탐색을 넘어 추론까지 하는 사람 같은 AI, 즉 '초거대 AI'를 통해 세상의 수많은 난제들을 해결해나갈 수 있다는 의미다.

김 대표는 AI의 역할을 인식, 경우의 수, 추론 등 세 단계로 나눴다. 이어 추론 영역에서 기존보다 도전적인 연구 과제들을 수행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카카오브레인은 차별화된 연구 요소 기술을 선도하면서 인식과 수많은 경로에서 탐색을 넘어 추론, 기억, 사람과 같은 인공지능을 향해 도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서 그는 "세상에 대한 이해, 상상, 계획, 논리적 사고, 커뮤니케이션 등을 수반해야 한다"면서 "또 AI 기술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현재 기술로 잘 해결 할 수 있는 문제들을 잘 정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카카오브레인은 머신러닝 기술이 한 발짝 더 나아갈 수 있도록 대규모 모델에 도전하고 있다"며 "향후 글로벌 최대 규모 이미지 텍스트 멀티모달 데이터셋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김 대표는 카카오브레인이 최근 공개한 초거대 AI 기반 이미지 생성 모델인 '민달리(minDALL-E)'가 추론 영역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민달리는 '바나나 껍질로 만든 의자 그려줘'와 같이 텍스트 명령어를 입력하면 이를 시각화시켜 이미지로 만들 수 있는 AI 모델이다.

그는 민달리가 바나나 껍질 형태의 의자를 그려낸 것을 가리키며 "바나나 모양의 의자를 그려 달라 했을 때 바나나 껍질을 말아서 의자로 만들 생각을 할 사람이 얼마나 되겠냐"고 반문했다. 이어 "인공지능의 추론에서 기술의 발전을 엿볼 수 있으면서도 인간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즐거운 결과물"이라고 덧붙였다.

김 대표는 "이미지와 텍스트를 동시에 이해할 수 있는 AI 모델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며 "카카오브레인 내부에서도 대규모 이미지 텍스트 데이터를 공개할 예정도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세상의 가장 중요한 문제에서 이 기술들이 쓰이게 하고 싶다"며 "적어도 교육과 헬스케어 분야에서 하이테크를 기반으로 난제성 이슈들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많은 스타트업들과 연구 기관에서 관심과 에너지를 모아 세상을 바꿀 고민들을 함께 해 나갔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이영아 기자 twenty_ah@techm.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