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하반기 가장 많은 다운로드 수를 기록한 애플리케이션(앱)은 취향 공유 플랫폼이라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2030세대를 중심으로 각자의 취미와 일상을 공유하는 오프라인 모임 수요가 반영된 결과 풀이된다.
4일 NHN데이터는 16개 업종에 대한 약 2800만 안드로이드 유저 앱 설치 빅데이터를 분석한 '2022 하반기 앱 트렌드 리포트'를 발표했다.
리포트에 따르면 올 하반기(10월 기준) 채팅 및 모임 플랫폼 1위 앱은 동네 기반 취미 모임 서비스 '소모임'이다. 이 앱은 거리두기 해제로 인한 오프라인 모임 활성화에 힘입어 '틴더', '위피' 등 소개팅 앱들을 제치고 해당 카테고리에서 압도적 1위를 기록했다. 아울러 관심사 기반 커뮤니티 서비스 '문토'도 상반기(5월 기준) 대비 설치 수가 102.2% 증가하며 가파른 상승세를 보였다. 두 모임 플랫폼 서비스의 경우 2030 세대 설치 비중이 77% 로 절대 다수를 차지했다.
상위 15개 서비스에 이름을 올린 소개팅앱의 경우 이용자 성별 비중에서 남녀간 큰 차이가 나타났다. 리포트에 따르면 이용자 중 남성 설치 비중은 83%로 압도적 수치를 기록했다. 이외에 '탄탄(20%)', '틴더(19%)', '위피(14%)' 등은 비교적 높은 여성 성비를 보였다.
거리두기 해제 효과로 인해 영화관, 테마파크, 공연예매 등 예매·레저앱 증가세도 두드러졌다.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설치 수가 지속적으로 하락했던 테마파크, 공연예매 서비스가 올 하반기 첫 반등 움직임을 보였다.
'티켓링크'는 19.6%를 기록해 예매·레저앱 설치 증가율 1위를 차지했으며 ▲롯데월드(16.1%) ▲에버랜드(16.0%) ▲인터파크 티켓(12.6%) 등이 뒤를 이었다. 영화관 앱의 경우 '롯데시네마(4.9%)', '메가박스(2.2%)', 'CGV(0.6%)' 순으로 고른 설치 수 증가를 보였다.
최근 외식 수요가 빠르게 증가함에 따라 실시간 맛집 웨이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캐치테이블(65.3%)'과 '테이블링(44%)' 또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특히 캐치테이블은 2030 연령층 비중이 71%에 육박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NHN데이터 측은 국내 예약 앱 최초로 인스타그램 예약 기능을 연동해 편의성을 높였기 때문으로 풀이된다고 설명했다.
이밖에도 치솟는 물가 상승영향으로 '중고나라(20%)', '알리익스프레스(18%)', '공구마켓(15%)' 등이 하반기 쇼핑 카테고리 내 설치 증가율 상위권을 차지했다. 특히 국내 배송 서비스 강화로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알리익스프레스가 상반기 대비 30만 이상 설치 수 성장을 달성했다.
김가은 기자 7rsilver@techm.kr
관련기사
- NHN데이터, '다이티' 라인업 강화로 데이터 플랫폼 사업 본격화
- 코로나 팬데믹엔 나홀로 비즈공예...온라인 클래스 플랫폼 폭풍 성장
- 팬데믹 시대 우리의 관심사는 확진자수? NHN데이터, 빅데이터 분석 살펴보니
- [테크M 트렌드] 'CDP'가 뭐길래…세일즈포스·SAP 등 SW 업계 '주목'
- NHN클라우드, 판교 IDC에 국산 AI반도체 클라우드 인프라 구축
- "광고에도 MBTI 있다?"...NHN데이터, 'DBTI' 앞세워 2026년 글로벌 톱티어 '정조준'
- NHN, 3분기 영업익 82억원…전년 동기 대비 70.3%↓(1보)
- NHN, 3Q 영업익 70% 급감...수익성 제고 총력전(상보)
- [컨콜] 정우진 NHN 대표 "23년 글로벌 게임시장 진출 원년 삼을 것"
- [컨콜] NHN 미드코어 게임 '다키스트 데이즈', 내년 5월 글로벌 출시
- 이진수 NHN데이터 대표, 'AI 국제산업전'서 이커머스 빅데이터 분석 노하우 발표
- "Z세대 필수앱은 인스타그램" NHN데이터 세대별 앱 설치 살펴보니
- NHN데이터, '다이티 CRM 에센스' 교육 프로그램 참가사 모집
- 기술 변화 '길잡이' NHN데이터, '다이티 GA 서비스'로 GA4 지원 나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