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병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대한민국의 경제 영토를 확장하기 위해 글로벌 정합성에 맞춰 원화 스테이블코인을 신속히 도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 의원은 24일 서울 워커힐호텔에서 열린 'KBW2025' 기조연설에서 '원화 스테이블코인과 글로벌 디지털금융 G2 전략'을 주제로 발표하며 이같이 밝혔다.
민 의원은 "2025년은 대한민국 블록체인 기반의 르네상스로 기억될 것"이라며 "위기를 기회로 살리기 위한 마지막 시점이 바로 올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회에서도 제도화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디지털자산기본법을 비롯해 토큰증권, 스테이블코인 등을 망라한 정부 안을 발표할 예정이며 유관 업체의 이야기도 들을 예정이다. 그 이후 금융위와 논의를 거쳐 정부안이 만들어지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스테이블코인은 스테이블하게 만든 만큼 기준이 됐고, 기준이 됐기에 결제수단이 됐다"면서 과거의 화폐와 차이나는 압도적인 장점을 지니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달러 기반 스테이블코인이 밀려 들어오고 있는 때에 대한민국 원화 주권을 잃어버릴 판이며 달러 스테이블코인의 식민지가 될 수 있는 상황에서 이것이 안전하냐 안전하지 않냐를 논의하고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그는 "2009년 비트코인 등장 이후 제도 없이도 디지털자산은 꾸준히 성장했다"며 "원화 스테이블코인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통화 주권을 넓힐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아울러 "우리나라는 스테이블코인을 가장 편리하고 안전하게 만들 수 있는 장점을 가진 나라"라면서 "무역, K-컬처, 소상공인 리테일 등 사용하는 사람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특화된 다양한 스테이블코인이 발행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서미희 기자 sophia@techm.kr
관련기사
- [템터뷰] AI 에이전트 품은 '카카오워크 2.0'..."채팅창에서 예약, 결재까지 한 번에"
- [KBW 25] 비트코인빵부터 한정판 굿즈까지…즐길거리 풍성한 빗썸 테마파크존 '눈길'
- 서버 폐기로 해킹 은폐하려 했나...김영섭 KT 대표 "폐기 여부는 팀장급이 결정"
- [이프 카카오] 'AI 안전벨트' 장착한 카카오, 정책·기술로 AI 리스크 선제 대응
- [KBW 25] 삼성전자·마스터카드·페이팔 "스테이블코인, 차세대 결제 핵심될 것"
- 조좌진 롯데카드 대표 "사임도 생각 중...재발급 지연은 주말쯤 해소될 것"
- [이프 카카오] 개발 생산성 2배로...'AI 네이티브 전환' 나선 카카오
- "예정보다 일찍 서버 폐기" 의혹에 KT "찜찜해서"...과기정통부 "책임 따질 것"
- [KBW 25] 하태경 보험연수원장 "코인교육 시급...지금은 스마트 컨트랙트 시대"
- [KBW 25] 韓 주요 코인 거래소 "법인 이어 기관 시장 참여 절실...빗장 열어야" 한목소리
- [이프 카카오] "AI가 만들어준 숏폼 실감나네" 카카오표 AI 보여준 '이프 카카오 25' 현장
- [TGS 25] 아시아 최대 게임 축제 개막 'D-1'...글로벌 게이머 맞이 준비하는 '도쿄'
- 해킹 청문회 출석한 김승주 교수 "국가적 안보 위기...탐지·방어·무력화 3축 보안 체계 마련해야"
- 넷마블 '세븐나이츠 리버스', 태국·홍콩 매출 1위...아시아 시장 흥행 청신호
- 넥써쓰, '로한2 글로벌' 루비 3차 사전 판매
- 씨네큐브 25주년 기념작 '극장의 시간들', 부산국제 영화제서 전석 매진
- KT도 번호이동 위약금 면제될까...김영섭 대표 "적극적으로 검토"
- [TGS 25] 서브컬처 시장 합격점 받은 '어비스디아'..."韓·日 시너지 통해 글로벌 흥행 나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