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 업체 와이어카드, 회계부정에 결국 파산 


독일 뮌헨에 본사를 두고 1999년에 설립된 와이어카드는 IT 기반 금융 서비스 회사입니다. 소매업체와 각종 온라인 기업에 전자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전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핀테크 기업 중 하나로 주목받았습니다.

와이어카드는 2007년에 싱가포르 지사를 설립해 아시아로 시장을 넓혔고, 2017년에는 미국 시장에도 진출하며 세계 26개국에서 모바일 결제와 신용카드 발급 서비스를 운영해 왔습니다. 빠르게 성장하던 와이어카드는 2018년 시가총액 기준으로 독일 최대 은행인 '도이체방크'를 넘어서기도 했습니다. 

/사진=디미닛 제공
/사진=디미닛 제공

 

잘 나가던 와이어카드였지만, 영국 파이낸셜타임스는 지난해 회계부정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2004년부터 2018년 사이에 와이어카드의 매출은 50배가 뛰었는데, 같은 기간의 영업이익은 70배가 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회계장부가 누락됐을 가능성을 보도한 것입니다.

부정회계가 사실이라는 내부고발이 추가적으로 터져 나오면서 의심이 커져가자 와이어카드는 회계법인 KPMG에게 특별감사를 받아 의혹을 해소하려 했습니다. 하지만 회계법인이 10억유로의 현금 잔고를 증명한 서류를 받지 못했다고 발표하면서, 회계부정 의혹이 드러나기 시작했습니다.

결국 와이어카드 사내 감사인 회계법인 어니스트앤영(EY)이 지난달 18일, 감사결과 와이어카드가 보유중이었던 현금 19억유로의 행방을 확인할 수 없다고 밝히면서 회계부정 의혹은 사실임이 확인되었습니다.

회계부정 의혹이 사실로 밝혀지면서 지난달 19일, 18년동안 와이어카드를 이끌었던 마커스 브라운 최고경영자(CEO)가 사임했습니다. 의혹이 진실로 밝혀진 이후 며칠동안 날아간 와이어카드 시가총액은 90억달러에 이릅니다. 와이어뱅크는 결국 지난달 25일 법정파산보호신청을 했습니다.

회계부정으로 파산하게 된 와이어뱅크지만, 세계 최대 핀테크 업체로 만들어준 제휴사 관계와 결제 시스템은 남아 있는 상태입니다. 이를 두고 독일 최대 은행인 도이체방크는 와이어카드의 회사전체 매입, 혹은 특정 사업부만 인수하는 방안을 놓고 고민하고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세계 최대 핀테크 업체의 부정이 드러난 사건으로 핀테크 시장에 대한 신뢰는 땅에 떨어졌습니다. 후발 핀테크 업체가 투자를 받는 일이 이전보다 훨씬 어려워질 것이라 예상됩니다.


5G시장에서 '삼성 vs. 애플' 2라운드 시작


올해 하반기에 출시될 예정이었던 ‘갤럭시노트20’의 공식 렌더링(가상) 이미지가 유출됐습니다. 삼성전자가 러시아 공식 웹사이트에 '갤럭시노트20 울트라'로 추정되는 이미지를 올린 것입니다.

가장 인상적인 변화는 갤럭시노트 시리즈의 아이덴티티라고 할 수 있었던 '엣지' 디스플레이가 없어지고 평평한 '플랫' 디스플레이가 부활한다는 점입니다. 비용 절감과 S펜 사용성 등을 고려해 플랫 디스플레이를 선택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사진=디미닛 제공
/사진=디미닛 제공

애플도 다음 모델인 아이폰12에 대한 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아이폰12는 애플 최초의 5G 스마트폰 라인업입니다. 아이폰12에 대한 소식 중 가장 눈길을 끄는 부분은 저렴해진 가격입니다. 기술전문잡지 프론트페이지테크의 창립자 존 프로서가 밝힌 정보에 따르면, 아이폰12 가격은 아이폰11보다 적게는 50달러, 많게는 100달러가량 낮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기본 구성품에 충전기 어댑터와 이어폰이 빠질 전망이라고 예측되기도 합니다. 대만 TF증권 애널리스트는 보고서를 통해 5G용으로 들어간 부품 비용을 상쇄하기 위해 이어폰과 충전기를 포함하지 않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했습니다.

삼성전자는 내달 5일 온라인 갤럭시 언팩행사에서 갤럭시노트20을 비롯해 갤럭시포드2, 갤럭시Z플립 5G를 함께 선보일 계획입니다. 이 모델들은 9월 출시가 유력합니다. 애플도 통상 매년 9월경 아이폰 라인업을 발표해 왔습니다. 

지난해 4월 세계 최초 5G스마트폰을 선보인 삼성전자는 지금까지 5G 스마트폰 시장을 주도해 오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 애플이 출전하면 어떻게 될까요? 삼성전자와 애플이 5G 스마트폰 시장에서 어떤 대결을 펼칠지 궁금합니다.


'홍콩보안법' 통과에 딜레마에 빠진 미국 IT기업들


중국 시진핑 주석은 6월30일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에 서명했습니다. 7월1일 홍콩 주권 반환 23주년을 기점으로 이 법은 본격적으로 시행됐습니다.

홍콩 안에서 중국 정부에 반대하는 활동을 금지하는 이 법은 홍콩 내 시위와 정치적 표현의 자유를 사실상 전면 금지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홍콩보안법은 홍콩에서 중국 당국의 판단에 국가 분열, 국가 정권 전복, 테러 활동, 외국 세력과의 결탁 등 4가지 범죄에 해당되는 경우 최고 무기징역 형까지 내릴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사진=디미닛 제공
/사진=디미닛 제공

이 법은 홍콩 당국이 인터넷 감독과 규제를 강화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는 인터넷에서 정치적인 발언을 제한한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이 내용 때문에 구글과 애플 등 글로벌 IT기업들은 딜레마에 빠졌습니다. 그동안 IT기업들은 홍콩에서 별다른 제약 없이 사업을 펼쳐왔습니다. 그렇기에 홍콩에서 SNS는 민주화 세력이 중국 당국에 반하는 목소리를 낼 수 있는 플랫폼이자, 시위 등 필요한 정보를 공유하는 통로로 쓰였습니다.

하지만 홍콩보안법이 실행되면서 중국 당국이 문제가 있다고 판단한 SNS 계정이나 글을 삭제하라고 요구했을 때, 이를 따르지 않는다면 처벌받을 수 있게 됩니다. 중국 당국의 명령을 따르지 않는다면 처벌을 피할 수 없게 되고, 중국 당국의 명령을 따른다면 자기 생각을 자유롭게 펼칠 수 있어 SNS를 애용했던 홍콩인의 선택을 더 이상 받지 못할수도 있습니다.

중국 정부가 먼저 나서지 않더라도, 이용자들 사이에서 자기 검열을 강화하는 움직임은 벌써 포착되고 있습니다. 홍콩보안법이 발효된 후 일부 이용자들은 자발적으로 SNS계정을 지우거나 시위와 관련된 내용을 삭제하고 있습니다.

구글과 애플은 지난해 홍콩에서 반중시위가 한창일 때 관련한 앱을 앱스토어에서 삭제할 전례가 있습니다. 특히 애플은 매출의 상당 부분을 중국 시장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신중하게 접근할 수밖에 없을 거라 분석됩니다. 

미국과 중국 간의 갈등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이번 법에 IT기업들이 어떠한 판단을 내릴지, 관심이 집중됩니다.


자료=미디어뱀부
정리=허준 기자 joon@techm.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