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 IN 메타버스#
3화. 덕질의 미래, 버츄얼 뮤지션
앞으로 메타버스 공연장에서 팝스타나 아이돌을 만나는 일은 그리 어색한 일이 아닐 것이다. 아티스트의 모습을 본 뜬 아바타가 무대를 뛰어다니는 모습을 보며 한 가지 의문이 생긴다. 어차피 가상 공간 내에서의 공연인데, 반드시 현실 세계의 아티스트가 필요할까?
최근 광고계를 접수한 '버츄얼 휴먼'이 공연을 하면 되지 않을까란 생각이 스친다. 이런 상상은 곧 현실이 될 전망이다. 일본에서는 이미 음악 제작을 위한 음성 합성 엔진 보컬로이드를 통해 다양한 '보컬로이드 가수'가 등장했다. 이들은 실존 인물이 아니지만 이미 팬도 상당하고 만들어내는 부가가치도 크다.
실제로 버츄얼 휴먼의 공연도 곧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국내에선 여러 기업들이 만든 버츄얼 휴먼들이 앨범과 뮤직 비디오를 내며 현실 세계 가수들에게 도전장을 내고 있다. 조만간 메타버스 공연도 준비중이다.
101명중 11명 추렸다...가상 아이돌 이터니티
국내 AI 그래픽 전문기업 펄스나인이 만든 11인조 버츄얼 걸그룹 '이터니티'는 고해상도 안면 생성기 기술을 통해 만들어졌다. 펄스나인은 가상인물 남녀 각각 101명씩을 생성하고 마음에 드는 얼굴을 선택하는 'AI심쿵챌린지'를 통해 최종 멤버를 선발했다. 이렇게 탄생한 이터니티는 지난해 3월 여름 멤버 수진, 혜진, 서아, 민지가 '아임 리얼(I'm Real)' 음원과 뮤직비디오로 정식 데뷔하면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지난해 4월에는 이터니티 멤버 다인이 디지털 싱글 '노 필터(No Filter)'를 선보였다. 이달에는 또 다른 멤버가 새로운 음원을 내놓을 예정이다. 또 올 연말 메타버스 콘서트도 준비하고 있다.
이터니티 11명의 멤버는 프로듀서, 그래픽 아티스트, 개그, 안무가, 춤 등 각자 고유의 활동영역을 갖고 있다. 현실 아이돌과 같은 다양한 콘셉트로 현재 국내보다 해외에서 더 인기를 끌고 있다. 팬클럽 이름은 '이터널'이다. 메타버스 시대 새로운 뮤지션의 등장, 그리고 새로운 팬덤의 탄생이다.
게임 캐릭터가 음반을 내고 공연을 한다
PC 온라인 게임 '로스트아크'로 전 세계의 주목을 받은 스마일게이트는 게임에서 축적한 노하우로 디지털 휴먼 분야에서도 주목을 받고 있다. 이 회사의 버추얼 아티스트 '한유아'는 지난달 자이언트스텝과 함께 제작 중인 데뷔곡 '아이 라이크 댓(I Like That)'의 뮤직 비디오 티저를 공개했다.
한유아는 스마일게이트의 가상현실(VR) 게임 '포커스 온 유'의 히로인이다. 게임 속 캐릭터가 버츄얼 휴먼으로 재탄생해 음반까지 낸 것이다. 한유아는 YG케이플러스와 계약을 맺고 방송, 유튜브, 공연, 광고 등 다양한 영역에서 다채로운 모습을 보여줄 예정이다.
국내 대표 게임사 중 한 곳으로 꼽히는 넷마블은 최근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손잡고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를 설립, 글로벌 무대에 내놓을 버츄얼 아이돌 사업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에서 개발한 버츄얼 휴먼 '리나'는 인스타그램, 틱톡 등에서 활발히 활동 중이며, 연예 기획사 써브라임과 전속 계약도 체결했다.
이밖에도 배틀그라운드로 유명한 크래프톤 역시 버츄얼 휴먼을 개발중으로, 게임 캐릭터, e스포츠, 버츄얼 인플루언서 그리고 가수 등 다양한 방면에서 활용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제는 게임 속 캐릭터가 메타버스를 통해 현실 세상에 직접 나와 가수가 되고 연예계 활동을 하는 시대가 된 것이다.
'열애설' 없는 버츄얼 휴먼
미국 시장조사 업체인 비즈니스 인사이더 인텔리전스에 따르면 전세계 가상인간 마케팅 시장은 2019년 9조원에서 오는 2022년 17조원으로 2배 가까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 상황과 맞물리면서 급속도로 시장이 커지고 있는 것.
버츄얼 휴먼은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실제 인간에 비해 스캔들이나 여러 사건사고에 휘말릴 리스크가 거의 없다는 점이 기획사 입장에서 매력적으로 비춰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버츄얼 휴먼의 콘셉트도 타깃층의 취향에 맞게 맞춤 제작이 가능하다는 점도 향후 확장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이제는 여러 아이돌 중 이상형을 '찾는' 대신 '만드는' 시대가 오고 있다. 오직 팬만 바라보는 영원불멸한 우상의 탄생 앞에 우리의 '덕질'은 어떤 모습으로 바뀔지 주목된다.
이성우 기자 voiceactor@techm.kr
관련기사
- [창간2주년] 돌아온 테크M 오리지널 '시즌2', 메타버스부터 VC·애그테크·로봇·코인까지 '개봉박두'
- [테크M 오리지널] VC와 VC업계가 궁금한 사람들이 꼭 읽어야 할 이야기
- [테크M 오리지널] VC도 변해야 산다
- [테크M 오리지널] 잘 나가는 실리콘밸리 VC의 투자 유치 노하우
- [테크M 오리지널] '부캐'로 '톡'하는 세상…일상 대화도 메타버스
- [테크M 오리지널] 출근은 로그인, 퇴근은 로그아웃...내 직장은 메타버스
- [테크M 오리지널] 현실에선 못 이룬 '억대 연봉' 꿈 이룬다…돈이 되는 메타버스
- [테크M 오리지널] 지금 우리가 농업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
- [테크M 오리지널] 농사의 99%를 해결해주는 스마트팜
- [테크M 오리지널] 서울 한복판에서도 농업은 계속된다
- [테크M 오리지널] '랜선 공연' 넘어 '메타버스 공연'이 뜬다
- [테크M 오리지널] 아이돌과 메타버스의 '찰떡궁합'
- [테크M 오리지널] 기업코인이 뜬다…네-카 이어 SK도 출사표
- [테크M 오리지널] 대세는 K-P2E…자산 총계 '100조' 비결은?
- [테크M 오리지널] 美 IT 제국주의 넘자...'웹 3.0' 꿈꾸는 테크코리아
- [카드뉴스] '랜선 공연' 넘어 '메타버스 공연' 뜬다(테크M 오리지널)
- [테크M 오리지널] '라떼' 기자의 MZ 세대 문화 체험기...중고 명품 매장에 가다
- 확 달라진 카카오 그라운드엑스, 지난해 매출 800억...1년새 3배 'UP'
- [테크M 오리지널] 포스트 코로나 시대, 로봇이 필요해
- [테크M 오리지널] 회장님은 로봇을 사랑해
- [카드뉴스] 코인, P2E, DAO로 웹3.0 시대 연다(테크M 오리지널)
- [테크M 오리지널] 이런 로봇 본 적 있어?
- 한유아 음원 'I Like That' 드디어 나온다...사이버 가수 '아담' 넘어설까
- [카드뉴스] '라떼' 기자의 MZ 세대 문화 체험기(테크M 오리지널)
- 웹3.0 팬 커뮤니티 '마이바이어스', KB인베스트 등으로 부터 15억원 투자 유치
- [카드뉴스] 포스트 코로나 시대, 로봇이 필요해 (테크M 오리지널)
- 메타버스 시대 '보안' 없이는 기회도 없다…'인증' 보안 마련 급선무
- [카드뉴스] 메타버스 시대, '보안' 마련 급선무…보안 없이는 기회도 없다
- 로지·래아·유아 계보 이을까...남성 버추얼 휴먼 '질주' 탄생에 눈길
- 엔씨도 뛰어들었다...게임 캐릭터 만들던 게임사, 이젠 '디지털 휴먼' 만든다
- 스마일게이트 버추얼 아티스트 한유아, 뮤직비디오 조회수 600만회 돌파
- 버추얼 아이돌 이터니티 만든 '펄스나인', 2022 퍼스트 펭귄 선정
- 노래와 춤 좋아하고, 환경보호에 관심많은 그 아이...알고 보니 가상인간이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