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가 리니지 시리즈의 뒤를 잇는 새 기대작 'TL' 흥행을 위해 지식재산권(IP) 확장 전략을 내놔 주목된다.
엔씨소프트는 TL의 세계관을 담은 인터랙티브 소설 'PLAY NOVEL(플레이 노블)'을 2일부터 연재한다. PLAY NOVEL은 TL의 세계관을 미리 경험할 수 있는 콘텐츠다. TL의 세계관에 등장하는 두 소녀 '로엔'과 '칼란시아'의 이야기를 다룬다. 비주얼과 인터랙티브 요소를 더해 스토리에 몰입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
엔씨소프트는 이날부터 2주 간격으로 공식 인스타그램 채널에 순차적으로 연재할 예정이다. 총 5개의 에피소드, 10개의 세부 챕터로 구성된다. 글로벌 이용자를 위해 한국어와 영어 버전을 공개한다.
엔씨소프트는 PLAY NOVEL을 시작으로 TL PLAY PROJECT(TL 플레이 프로젝트)를 통해 TL의 세계관, 아트, 사운드 등을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로 이용자들과 커뮤니케이션 할 예정이다. 엔씨소프트가 이처럼 미출시 신작을 기반으로 콘텐츠 확장 전략에 나선 이유는 IP 효과를 극대화하는 한편, 오픈형 R&D를 구체화하기 위함이다. 실제 리니지를 비롯해 바람의 나라 등 국내 다수의 게임 히트작이 소설 원작으로 출발, 게임으로 IP가 확장되며 이용자 저변을 넓혔다.
게임 타이틀 하나로 시작한 포켓몬 IP 또한 이후 애니메이션과 각종 캐릭터 사업으로 확장하면서 전세계 콘텐츠 시장을 정복했다. IP를 확보해 놓은 원작을 영화, TV, 소설, 게임, 만화, 음악 등 다양한 장르와 매체로 확장하는 IP 전략인 '미디어 프랜차이즈화'의 대표적 성공 사례다.
엔씨소프트 또한 이같은 미디어 프랜차이즈 전략을 구체화한다는 계획이다. 최문영 엔씨소프트 PDMO(Principal Development Management Officer)는 "오픈형 R&D의 일환으로 TL의 출시를 기다리는 글로벌 이용자들을 위해 새로운 프로젝트를 기획했다"며 "앞으로 TL의 독창적인 내러티브를 다양한 콘텐츠 형태로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수호 기자 lsh5998688@techm.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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