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자산 종합관리기업 '한국디지털에셋(KODA)' 설립
KB국민은행과 해치랩스, 해시드 3사는 공동으로 디지털자산 종합관리기업 한국디지털에셋(KODA)을 설립했다고 26일 밝혔다. 초대 대표로는 해치랩스의 문건기 대표를 선임했다.
해치랩스는 블록체인 기술력을 갖춘 회사로, 기업용 암호화폐 지갑 API 사업과 스마트 컨트랙트 보안감사 사업을 통해 SK텔레콤, LG그룹 등 국내외 150개 기업을 고객사로 두고 있다. 해시드는 국내 블록체인 투자사다. 카카오의 클레이튼과 라인의 링크 등 아시아의 대형 IT기업들의 블록체인 프로젝트와 다수의 탈중앙화 금융(DeFi) 프로젝트에 투자하고 자문해왔다.
이번 공동 설립으로 3사는 디지털 자산 시장의 제도화라는 글로벌 동향에 발맞춰 국내에서도 제도권 수준의 디지털 자산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협업하기로 했다.
이미 미국 통화감독청(OCC)은 지난 7월 연방은행이 고객에게 암호화폐 수탁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밝혔고, 동남아 최대 은행 싱가포르개발은행(DBS)은 거래소 운영을 위해 규제당국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 세계적인 자산운용사 피델리티 역시 자회사를 설립해 지난해부터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암호화폐 수탁 사업을 하고 있다.
KODA는 가상자산 거래소와 같은 가상자산사업자를 포함하여 디지털자산을 취급하고자 하는 법인과 기관을 위해 가상자산의 수탁, 자금 세탁 방지(AML) 솔루션, 장외거래(OTC) 등 폭넓은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나아가 가상자산의 예치, 대출, 결제 시장으로까지 확장하여 디지털 자산 시장의 은행으로 발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문건기 KODA 대표는 "국내 디지털자산 시장이 더 성장하기 위해서는 기관투자자의 진입을 가로막고 있는 신뢰도를 해결해야 한다"며 "KODA는 가상자산 거래소 뿐만 아니라 디지털자산을 취급하는 기업을 위한 믿을 수 있는 파트너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경영 기자 management@techm.kr
관련기사
- [테크B CON] 한재선 그라운드X "디지털 자산 '킬러' 나올때까지 지원할 것"
- [테크B CON] 이홍규 언체인 "라인 블록체인+뱅킹 노하우... 소액결제용 CBDC, 자신있다"
- [테크B CON] 리니지 아이템부터 애플 주식까지... 해시드 "디파이, 자산유동화의 혁명"
- [테크B CON] 다날핀테크 "4050도 쓰는 페이코인... 디파이도 쉬워야 쓴다"
- [테크B CON] 밀크파트너스 "포인트 자산시대 온다... 포인트 통합부터 현금화까지"
- [테크B CON] 랜드박스 "까다로운 부동산 경매, 블록체인이 확 바꾼다"
- [테크B CON] "테라 블록체인 상에 모든 금융서비스 모은다"
- [테크B CON] 코인플러그 "사물에 DID 부여... 스마트시티 근간된다"
- [테크B CON] 람다256 "야놀자 호텔 체크인, DID '밈'으로 한다"
- [테크B CON] 아이콘루프 "마이데이터 시대... 디지털 빅데이터 거래 시장 진출 목표"
- [테크B CON] 썸씽 "클레이튼 전환 후 가입자 2배 증가"
- [테크B CON] 스카이피플 "규제 발맞춰 게임 아이템 NFT 선보인다... 클립도 지원"
- [테크B CON] 무비블록 "블록체인으로 영화 보는 시대, 이미 왔다"
- 노래방 앱 썸씽, 최우수 블록체인 창업기업 선정
- [스존의 밋업 미덥나] 테크B에서 말하는 '미래 블록체인 서비스'
- '과감한 디지털자산 행보' KB국민은행, 수탁 다음은 금융상품 중개다
- 신한은행도 이더리움 대신 '클레이튼' 택했다…닥터론 '블록체인' 적용
- 김서준 해시드 "전세계 은행이 비트코인을 주목하고 있다"
- 해치랩스, SK 증권과 금융-블록체인 공동 R&D 구축 협약
- KB국민은행·해치랩스·해시드 합작법인 '한국디지털에셋', ISMS 인증 획득